본문 바로가기
쿨러 리뷰/CPU 쿨러 리뷰

[포르까 리뷰]Phanteks PH-TC14PE 포함 CPU cooler 46종 쿨링 성능 비교 테스트

by lovenabi 2013. 6. 3.
728x90

 

 

1.intro.jpg

 

 

2011년 9월 경 제품 출시소식이 전해지면서 궁금증을 자아냈던 쿨링솔루션 전문기업인 PhanteksPH-TC14PE는 2011년 11월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전세계에 유통이 되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올해가 되어서야 대양케이스가 해당 업체의 제품들을 유통하게 되면서 다소 늦었지만 제품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외 리뷰들에서는 쿨링 성능이 상당히 좋게 나와 관심과 기대를 갖기에 충분했던 제품이었지만 필자에겐 많은 시간이 지난 뒤에 접하게 되다보니 그 동안 출시되었던 제품들과 어느 정도의 차이를 갖을 수는 있을까 하는 생각마져 들기도 하였습니다.

 

5개의 8mm 히트파이프가 채용된 트윈 타워형 CPU cooler로 Intel LGA2011/1366/115x/775, AMD FM1, 2/AM2(+)/AM3(+)에 이르기 까지 현재 유통되어 사용중인 대부분의 플렛폼에서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호환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PH-F14 Premium이라 불리는 140mm 쿨링팬 2개가 번들로 제공되며, 방열판은 Blue, White, Red, Orange, Black 등의 다양한 색상으로 도색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외형과 쿨러의 외형, 동봉된 부속품들 등은 프리뷰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Phanteks PH-TC14PE

 

http://www.forcca.com/xe/144721

 

 

Phanteks 공식 홈페이지 제품 정보 : http://www.phanteks.com/PH-TC14PE.html

대양 케이스 제품 정보 : http://www.daeyangitmall.com/goods/view.php?seq=380

가격비교 싸이트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2047875

 

 

Phanteks PH-TC14PE의 쿨링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리뷰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Package.jpg

 

 

Phanteks PH-TC14PE-1.jpg

 

패키지 외형입니다. 상단에는 제품의 방열판 색상이 어떤 색상인지 알 수 있도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좌우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과 사양, 후면에는 10개국 언어로 제품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Phanteks PH-TC14PE-5.jpg

 

사용자 설명서에 한글 언어가 있지 않다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글 설명 pdf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한글 사용자 설명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링크 :  http://www.phanteks.com/Download.html 

 

 

 

 3. Outside.jpg

 

 

Phanteks PH-TC14PE-7.jpg

 

5개의 8mm 히트파이프가 방열판을 따라 일렬로 배열되어 있으며, 나사킷을 통해 쉽게 쿨러 장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방열판의 색상은 Blue, White, Red, Orange, Black 5가지 이며, 국내에는 Blue, Red, Black 3종이 출시되었습니다. 방열판은 관통식으로 히트파이프에 고정되어 있으며, 차상단 방열판에는 제조사인 Phanteks 로고가 양각처리되어 있습니다.

Intel LGA 2011/1366/115x/775, AMD FM1, 2/AM2(+)/AM3(+)에 이르기 까지 현재 유통중인 대부분의 플렛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0mm 쿨링팬인 PH-F14 Premium 2개를 번들로 제공하며, AMD 플렛폼 사용시 백플레이트는 기본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로 준비해야합니다.

 

 

Phanteks PH-TC14PE-5a.jpg

▲ Phanteks 공식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제품의 사양입니다. 

 

 

Phanteks PH-TC14PE-5b.jpg

▲ 방열판의 색상은 Blue, White, Red, Orange, Black 5가지가 출시되었지만 국내에서는 Blue, Red, Black 3가지 제품만 출시되었습니다.

 

 

Phanteks PH-TC14PE-8.jpg

 

 

Phanteks PH-TC14PE-10.jpg

▲ 쿨러 베이스의 구조는 Themalright 제품들과 많이 닮아 있습니다. 쿨러 장착 방식 또한 유사.

 

 

Phanteks PH-TC14PE-12.jpg

 

 

Phanteks PH-TC14PE-19.jpg

 

 

Phanteks PH-TC14PE-26.jpg

 

 

Phanteks PH-TC14PE-32.jpg

 

 

 

4. Contents.jpg

 

 

Phanteks PH-TC14PE-35.jpg

 

동봉된 부속품들입니다. 2장의 사용자 설명서에는 각기 다른 언어로 잘 설명되어 있으며, 한글 설명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제품들이 한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지만 정작 한글 설명이 빠진 제품들이 상당수 인데 Phanteks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글 설명서 pdf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PWM 어댑터를 기본 제공하고 있으며, 3쌍의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도록 6개의 팬클립을 제공합니다. AMD 킷의 경우 나사킷만 제공하고, 백플레이트는 함께 제공되지 않아 사용자가 별도로 준비를 해야합니다.

 

 

5. Bundle Fan Type.jpg

 

 

Phanteks PH-TC14PE-41.jpg

 

번들로 제공되는 140mm 번들팬의 경우 2개가 제공됩니다.

많은 쿨링팬에서 채용되고 있는 지느러미 구조의 돌기가 9개의 팬 날개에 있으며, 나사홀은 정사각형의 120mm 쿨링팬 나사홀과 일치합니다.

 

 

 

Phanteks PH-TC14PE-42.jpg

 

 

Phanteks PH-TC14PE-43.jpg

 

 

Phanteks PH-TC14PE-43d.jpg

▲ 공식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번들팬의 사양입니다. 최대 RPM에서의 풍량이 굉장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Assembly.jpg

 

 

Phanteks PH-TC14PE-43a.jpg

Phanteks PH-TC14PE-43b.jpg

▲ 사용자 설명서에는 한글 설명 또한 포함되어 있어 조립이 서툰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Phanteks PH-TC14PE-43c.jpg

▲ 많은 제조사들이 한국 시장에서 제품을 선보이고 있지만 정작 한글로 된 사용자 설명서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들이 상당수여서 해당 제품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겐 한글 사용자 설명서 부재가 아쉽게 느껴질때가 종종 있습니다.

Phanteks 공식 홈페이지에는 한글 사용자 설명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pdf 파일로 된 사용자 설명서를 다양한 언어로 공식 지원을 하고 있어 환영할 만한 것 같습니다. Phanteks가 한국 시장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  한글 사용자 설명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링크 :  http://www.phanteks.com/Download.html 

 

 

Phanteks PH-TC14PE-44.jpg

▲▼ Intel용 통합 백플레이트입니다. 나사홀은 사용할 플렛폼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번호가 음각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Phanteks PH-TC14PE-45.jpg

 

 

Phanteks PH-TC14PE-46.jpg

▲▼ 사용할 플렛폼에 맞게 나사를 백플레이트에 끼워줍니다. 백플레이트와 M/B가 닿는 부분에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Phanteks PH-TC14PE-47.jpg

 

 

Phanteks PH-TC14PE-48.jpg

 

 

Phanteks PH-TC14PE-49.jpg

▲ 백플레이트와 나사 뭉치를 M/B에 끼운 뒤 플라스틱 재질의 검정 스터디를 나사에 끼워줍니다.

 

 

Phanteks PH-TC14PE-50.jpg

▲ 쿨러의 방향을 고려한 뒤 어댑터를 올려주고

 

 

Phanteks PH-TC14PE-51.jpg

▲ 고정 너트를 체결합니다.

 

 

Phanteks PH-TC14PE-52.jpg

▲ 2개의  스프링 나사가 고정되어 있는 장착 플레이트를 고정하여 쿨러를 장착합니다.

 

 

Phanteks PH-TC14PE-53.jpg

▲ 팬클립 장착 방식은 팬클립을 쿨링팬에 직접 끼우거나 걸리게 하는 기존 제품들과 달리 팬 클립 어댑터를 먼저 쿨링팬에 끼운 뒤 팬클립을 사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Phanteks PH-TC14PE-54.jpg

  

 

Phanteks PH-TC14PE-55a.jpg

▲ 팬클립 어댑터를 쿨링팬에 먼저 끼운 뒤 팬 클립을 프레임 바깥에서 안쪽 방향으로 끼워줍니다. 손잡이 부분을 바깥쪽으로 눕혀 줍니다.

 정사각형의 120mm 쿨링팬의 나사홀과 일치하여 다른 120mm 쿨링 팬 또는 120mm 나사홀을 지원하는 140mm 쿨링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anteks PH-TC14PE-58.jpg

 

 

Phanteks PH-TC14PE-59.jpg

 

 

Phanteks PH-TC14PE-60.jpg

 

 

Phanteks PH-TC14PE-61.jpg

 

 

Phanteks PH-TC14PE-62.jpg

 

 

 

7. Test - Noise.jpg

 

 

테스트 시스템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Intel Core i5-750(3.8GHz O.C.)

 CPU cooler

 Phanteks PH-TC14PE

 Thermal Compound

 Thermolab TL5-H3.5g

 M/B

 Gigabyte P55A-UD6

 RAM

 OCZ DDR3 PC3-10666 CL7 Platinum 2G × 4

 VGA

 Colorful GeForce G210 D3 512MB LP 0dB

 SSD

 Micron RealSSD C300 64GB

 Case

 Turex D.I.Y 4.0

 PSU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

 OS

 Windows 7 Ultimate KR 64bit SP1

 Thermometer

 Prova 830

 Sound Level meter

 CEM DT-805L

 

- 시스템은 사용하는 유저에 따라 다양한 하드웨어로 구성이 됩니다. 동일한 하드웨어로 구성을 하더라도 이들 하드웨어가 장착된 케이스에 따라, 케이스의 내부 구조에 따라, 선정리 정도에 따라, 케이스에 장착된 팬에 따라 케이스 내의 공기순환은 유저마다 각기 달라지게 됩니다.

공랭 시스템에서 케이스 내부 공기순환은 CPU 쿨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다양한 하드웨어에 따른 변수를 한번의 테스트에 모두 적용시키기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유저의 모든 환경을 동일한 기준으로 잡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이런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오픈 테스트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 Turex D.I.Y 4.0 오픈 케이스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케이스를 눕혀 쿨러를 세운 형태가 아닌 케이스를 세워 쿨러가 지상과 평행이 되도록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테스트 당시 실내온도는 22℃±0.6℃,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온도는 21.6~22.6℃였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 온도를 0.1℃까지 정확하게 고정시키지 못한 부분은 저로서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 PH-TC14PE 번들 팬의 경우 최대 rpm이 1300rpm 정도입니다. 테스트에서는 Single, Dual 1000rpm, Hight RPM 장착에 따른 쿨링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Warp 팬의 경우 Single, Dual 1000rpm, 2000rpm으로 나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써멀컴파운드의 경우 지난 CPU cooler 테스트에 결과를 추가하기 위해 지난번과 동일한 써멀컴파운드를 사용하였으며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전원인가 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로 10여분을 보낸 뒤 다시 이때부터 10분간 아이들 상태의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AIDA64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 10분간의 로드시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결과에서 온도는 Idle과 Load 10분 뒤 테스트 종료 직전 온도를 취합하였습니다.

매 테스트 종료 후 30여분간 자연냉각을 시킨 뒤 다시 상기의 동일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데이터 로깅이 되는 Prova830 디지털 온도계를 이용하여 1초간 온도를 저장, 테스트가 종료되는 10분 뒤 온도를 최종 결과로 사용하였습니다.

 

 

Lamptron FC5 V2.jpg

- 팬컨트롤러인 Lamptron FC5 V2를 이용하여 팬의 rpm을 강제로 해당rpm으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jpg

- CPU cooler의 쿨링팬 소음외 다른 소음원을 제거하고자 팬리스타입의 PSU인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를 사용하였습니다.

* 테스트 시스템의 경우 VGA, PSU에 쿨링팬이 없는 모델이며, SSD를 사용하여 소음원은 CPU cooler의 쿨링팬으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생활속의 소음도.jpg

 

 

Phanteks PH-TC14PE-63.jpg

▲ 팬속 대비 소음은 조금 있는 편입니다.

 

 

 

8. Test - Cooling.jpg

 

 

Phanteks PH-TC14PE-65.jpg

▲ PH-TC14PE 번들팬(좌)와 Warp fan(우) single 장착시 모습입니다.  

 

 

Phanteks PH-TC14PE-66.jpg

▲ Single 1000rpm 테스트 결과 입니다.

Warp fan의 경우 중간 정도의 쿨링 성능을 보이고 있지만 번들팬의 경우 1000rpm에서는 상위권(상위권 내에서 중), 최대 rpm(1300~1320)의 경우 최상위권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hanteks PH-TC14PE-67.jpg

▲ Single 2000rpm 테스트 결과 입니다. 번들팬의 경우 최대 1300rpm으로 Warp 팬으로만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중위권의 쿨링 성능을 보였던 warp single 1000rpm과 달리 2000rpm에서는 상위권(상위권 내에서는 하)의 쿨링 성능입니다.

 

 

Phanteks PH-TC14PE-68.jpg

▲ PH-TC14PE 번들팬(좌)과 Warp fan(우) dual 장착시 모습입니다.

  

 

Phanteks PH-TC14PE-69.jpg

▲ Dual 1000rpm에서의 테스트결과 입니다.

Single 1000rpm 테스트 결과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Warp fan dual 1000rpm의 경우 중위권이지만 번들팬의 경우 상위권(1000rpm에서는 상위권에서 중, 최대 rpm일 경우 최상위권)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hanteks PH-TC14PE-70.jpg

▲ Dual 2000rpm에서의 테스트 결과 입니다.

Single 2000rpm에서는 상위권 내에서 하 정도의 쿨링 성능이었지만 dual 2000rpm에서는  상위권 내에서 중상 정도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hanteks PH-TC14PE-71.jpg

▲ 번들팬은 2개만 제공되는 터라 Warp fan을 이용하여 Triple fan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Phanteks PH-TC14PE-72.jpg

▲ Triple fan 테스트 결과 입니다. 먼저 국내에 출시되었던 Thermalright Silver Arrow와 쿨링 성능에서 큰 차이없이 비슷한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hanteks PH-TC14PE-73.jpg

▲ 모든 테스트 결과를 취합하였습니다. 

Warp single 1000rpm을 제외하면 쿨링팬 조합과 팬속에 따라 중상에서 최상위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속으로 구동되는 고풍량, 고풍압의 쿨링 팬을 사용할 경우 최강의 쿨링 성능을 보장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9. Conclusion.jpg

 

 

이상으로 Phanteks의 트윈 타워형 CPU cooler인 PH-TC14PE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pros.jpg

 

1. 전반적으로 뛰어난 쿨링 성능

- 번들 팬만으로도 뛰어난 쿨링 성능 보장

 

2. 양호한 품질

 

3. 한글 사용자 설명서 제공

- 한글 사용자 설명서 제공

- 한글 설명 pdf 파일 다운 지원

 

4. 손쉬운 조립 방식

- 나사킷을 이용한 쉬운 조립 방식

 

5. 뛰어난 호환성

- 현재 대부분의 플렛폼에서 사용 가능

 

6. 다양한 색상

- Blue, White, Red, Orange, Black 등 5가지 색상 출시(국내에는 현재 Blue, Red, Black 출시)

 

7. PWM 어댑터 제공

 

 

cons.jpg

 

1. 일반 팬

- LED 팬이 아닌 일반 팬 제공

 

2. 팬속에 비해 다소 높은 소음

- 최대 rpm으로 구동시 다소 높은 소음 발생

 

3. 가격대

- 뛰어난 쿨링 성능과 함께 2개의 140mm 팬을 제공하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다소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는 가격대

 

4. 크기로 인한 간섭 여부 확인 필요  

- 쿨러 자체 높이는 160mm 밖에 되지 않지만 번들 팬 장착시 높이는 171mm까지 높아져 케이스와의 호환성 여부를 확인해야함

 

 

note.jpg

번들팬만으로도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장하며,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되어 케이스와의 호환성만 확보된다면 강력한 쿨러 중 하나로 자리 매김할 수 있을 것 

 

 

Phanteks PH-TC14PE-74.jpg

* 테스트 결과 평점

 

  1. Cooling 성능 - 9.3 / 10

- 번들팬 만으로도 상위권의 쿨링 성능

 

  2. 소음 - 7.8 / 10

- RPM 상승시 소음도 상승

- 팬속에 비해 아쉬운 소음

 

  3. 품질 - 9.0 / 10

- 전반적으로 양호한 품질

 

  4. 조립 편의성 - 9.0 / 10

- 비교적 쉽게 조립 가능

     

  5. 가격 - 8.5 / 10

-  쿨링 성능, 2개의 번들 팬을 제공하지만

유저에 따라서는 아쉽게 느낄 수도

  

   8.72 / 10

 

 

국내 출시가 다소 늦어져 기존 제품들과의 비교시 쿨링 성능은 어느 정도 일지 기대반 의심반으로 시작한 테스트 였지만 다수의 해외 리뷰처럼 상위~최상위권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비록 번들 팬은 1300rpm  이하로 구동되지만 좀 더 고속으로 구동되는 쿨링 팬을 사용한다면 보다 나은 쿨링 성능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단 느낌이 드네요.

 

FA 포인트는 Silver 메달을 수여하기에 충분하지만 국내 출시가 많이 늦어져서 FA 메달은 보류가 되었습니다.

 

한줄 요약

 

"또 다른 괴물 

 

 

 

who's next-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