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러 리뷰/CPU 쿨러 리뷰

ZeroTherm ZT-10D vs 26종 CPU cooler 비교 테스트

by lovenabi 2010. 8. 23.
728x9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들어가며



ZeroTherm에서 새로운 타워형 CPU cooler가 출시되었습니다. FZ-120이라는 가성비 좋은 쿨러를 출시한바 있던 ZeroTherm에서 2년여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하이엔드급의 타워형 CPU cooler로 출시전 강력한 쿨링성능을 광고로 삼았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지 많은 유저들로 하여금 기대감을 안게 하였습니다. 그럼 과연 과장광고였는지 정말로 최상급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기존 26종의 CPU cooler 결과에 넣어 어느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지 리뷰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패키지 외형





▲ 패키지 전면입니다.

좌측 상단 모서리에는 ZT-10D가 지원하는 플렛폼이 인쇄되어 있으며, 상단 중앙부에는 제품명인 ZT-10D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전면 중앙에는 창을 통해 쿨러의 일부분이 보이며, 하단에는 제로섬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 Intel 775, 1156, 1366, AMD AM2+, AM3 플렛폼을 지원함으로 현재 대부분의 시스템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 패키지 좌측면입니다. 제품의 대각선 컷이 상단에 보이고, 쿨러의 사양이 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 사이즈는 160(H)×127(L)×74(W)로 대형 타워형 쿨러임을 짐작할 수 있으며, 885g, 8mm짜리 히트파이프 6개로 되어 있습니다. 베이스와 히트파이프는 열전도율이 좋은 구리를 사용했으며,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롬되어 고급스러운 외형을 보여줍니다.(외형편에서 사진과 함께 세부설명)


▲ 패키지 후면부의 모습입니다.

ZT-10D의 구조가 상단에 있으며, 오버클럭커를 위해 디자인되었다는 문구가 인상적입니다. 다양한 시스템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장착성에서 볼때 폭넓은 확장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패키지 우측면의 모습입니다. ZT-10D의 다양한 모습이 간단하게 인쇄되어 있으며, 장착이 가능한 플렛폼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 봉인실을 제거해서 패키지를 개봉해보겠습니다.   


▲ 흑백 이미지와 100% 한글로 된 사용자 설명서입니다.

조립이 서툰 사용자에게 한글 설명서는 조립시 도움이 클 것 같습니다. 제조사가 국내기업이 아닐 경우 한글 설명이 빠져 있는 게 많은데 한글 설명서는 반갑게 느껴집니다.


▲ 조립에 필요한 나사류와 기타 부속품들이 담겨진 종이 상자가 보입니다.



 

3. ZT-10D의 외형



▲ 두툼한 완충제에 들어 있는 ZT-10D 입니다.    

▲▼ 크롬도금처리 되어 있어 외형적인 퀄리티는 우수한 편입니다.

마운팅 베이스 부근의 가이드를 보면 특정 업체의 제품이 떠오르는군요. 팬의 고정은 팬클립 방식이 아닌 고무홀더를 이용하는 터라 고무홀더의 내구성이 우려되고, 팬클립타입에 비해 선호도는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개의 8mm 히트파이프가 채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면 중앙부는 개방된 형태를 보이고, 측면 좌우는 막힌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방열판은 47장입니다.  






▲ 베이스는 흠집방지를 위해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 베이스면은 평편한 편이고, 사물이 비치긴 하지만 흔히 말하는 거울 래핑 수준은 아닙니다.   


▲ 쿨러의 전후면은 가운데가 외부로 돌출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제일 위의 방열판처럼 가장 아래 방열판 중앙부에도 제로썸의 이니셜이 타공되어 있습니다. 모든 방열판의 중앙이 이니셜 처리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 쿨러내부에 에어가이드 구조 2줄이 보입니다. 이는 방열판의 일정 부위를 꺾어 만든 것으로 배기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장착시 공기의 이동로를 예상해보았습니다. 좌측 상하로 빨간 박스가 쿨러내부의 에어가이드 구간으로 에이거이드에 의해 바람이 나뉘어져 쿨러를 통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 6개의 히트파이프도 크롬도금되어 있어 깔끔하며 부식방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측면 중앙부는 개방된 형태고 좌우면은 막힌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 베이스의 사이즈는 약 35mm×45mm 입니다.   




 

4. 동봉된 부속품들



▲ 100% 한글로 된 사용 설명서와 부속품들이 담긴 종이상자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 비록 흑백 이미지지만 한글 설명로 되어 있어 조립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를 제외하면 타사의 특정 쿨러와 동일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 부속품들입니다.   


▲ 인텔과 AMD 시스템별로 스티커가 부착된 미니 지퍼백에 나눠 보관할 수 있어 시스템에 맞게 조립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인텔 시스템에 들어있는 팬고정 고무홀더는 제외한 상태)


 

5. 번들팬



Bundle Fan 중 120mm White LED 팬 2개 입니다.




▲ 패키지는 전반적으로 화려하진 않지만 ZT-10D의 패키지와 유사한 색상으로 되어 있어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패키지 전면의 모습입니다.

ZT-10D 에 사용되는 팬으로 ZT-120F로 표기되어 있으며 LED의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D Bearing을 채택하였으며 팬의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패키지 우측면입니다. 진동과 소음이 없으며 제공된 변환젠더를 이용하여 800, 1000, 1300rpm으로 임의로 rpm을 조절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팬컨트롤러를 통해 rpm을 측정한 결과 표기된 rpm보다 낮은 670/700, 880/830, 1160/1150rpm 을 보였습니다.)


▲  패키지 후면입니다. 패키지의 구성품들과 팬의 스펙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 제공되는 rpm 조절용 2가지 변환젠더와 3핀 >  4핀 변환젠더, 팬 고정을 위한 고무홀더와 고무홀더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를 위한 나사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검은색 변환젠더를 사용할 경우 1000rpm으로 팬을 구동시킬 수 있으며, 파란색 변환젠더를 사용할 경우 800rpm으로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파란색 변환젠더를 사용하여 rpm을 낮출 경우 최소 470rpm을 보였으며, 최소 rpm으로 조절한 상태에서는 전원 인가시 팬이 구동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파란색 변환젠더를 사용하여 최소rpm으로 팬을 구동시킬 경우 우선 최대  rpm으로 설정한 뒤 전원 인가 후 최소 rpm으로 조절해주면 팬이 정상적으로 구동이 되었습니다.  









 

6. 테스트 시스템 소개와 장착방법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입니다.


CPU : Intel Core i5-750(3.8GHz, 1.3125V)
CPU cooler : ZeroTherm ZT-10D

Thermal Comp. : Thermolab TL5-H3.5g(기존 쿨러 테스트와 동일한 조건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ZT-10D에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M/B : Gigabyte GA-P55A-UD6
RAM : OCZ DDR3 PC3-10666 CL7 Platinum 2G × 4
VGA : AXLE 9500GT 512MB LP
HDD : Seagate 1TB Barracuda 7200.12 ST31000528AS (SATA2/7200/32M)
PSU : NCTop powerplus 850W
Fan Con. : Zalman MFC2, NCTop iGuard
Case : Turex D.I.Y 4.0
OS : Windows Vista Ultimate KR 64bit SP1


▲ 인텔, AMD 공용으로 사용하는 백플레이트 입니다.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가운데 홀에 맞춰 길이가 긴 나사를 끼워줍니다.   


▲▼ 나사위에 볼트를 체결해준 뒤 종이 와셔를 부착해줍니다.   



▲ 가 조립된 백플레이 위에 M/B를 씌워 나사를 M/B의 나사홀에 맞춰줍니다.



▲ 팬 고정 고무홀더를 미리 쿨러에 끼워줍니다.


▲▼ 적당량의 써멀컴파운드를 CPU 스프레드 위에 짠 뒤 쿨러의 무게로 자연스럽게 도포가 되도록 CPU쿨러를 올려 줍니다.   



▲ 스피링 스크류로 고정을 하기전 스틸 재질의 와셔를 끼워줍니다.   



▲  스프링 스크류를 나사에 체결하여 쿨러를 고정해 줍니다.  


▲ 대각선 방향으로 체결하여 힘이 고루 들어가게 합니다.  



▲ 노스 브릿지 위치의 방열판, 전원부 방열판, 메모리와도 간섭이 없습니다. 방열판의 높이가 높은 메모리의 경우 간섭을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7. 성능테스트


▶ 테스트 결과는 기존 26종 CPU cooler 테스트결과에 추가하여 성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시스템을 케이스 장착하여 테스트를 하지 않은 이유는 CPU cooler 테스트마다 언급을 했지만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다양한 사용자가 사용하는 여러 시스템들은 유저에 따라 다양한 하드웨어로 구성이 됩니다. 동일한 하드웨어로 구성이 되었다 하더라도 이들 하드웨어가 장착된 케이스에 따라, 케이스의 내부 구조에 따라, 선정리 정도에 따라, 케이스에 장착된 팬에 따라 케이스 내의 공기순환은 시스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공랭 시스템에서 케이스 내부 공기순환은 CPU 쿨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다양한 하드웨어에 따른 변수를 한번의 테스트에 모두 적용시키기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유저의 모든 환경을 동일한 기준으로 잡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이런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오픈 테스트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본 테스트의 결과가 절대적일 수 없으며, 다양한 리뷰나 벤치 중 하나의 테스트로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Turex D.I.Y 4.0 오픈 케이스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케이스를 눕혀 쿨러를 세운 형태가 아닌 케이스를 세워 일반적으로 타워형 쿨러가 시스템에 장착된 형태인 쿨러가 지상과 평행상태가 되도록 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테스트 당시 실내온도는 22℃±0.7℃,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온도는 21.7~22.8℃였습니다.


▶ 동봉된 번들 팬의 경우 다이렉트로 팬컨트롤러에 연결할 경우 최소 780/820, 최대 1150/1160rpm을 보였으며, 제공되는 변환젠더를 연결할 경우 Blue 변환젠더의 경우 최소 470, 최대 830/880rpm, Black 변환젠더를 이용할 경우 최소 560/590, 최대 830/880rpm으로 스펙에 표기된 rpm보다 낮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본 테스트는 다이렉트로 연결한 상태에서 두 팬을 1100rpm, Black 변환젠더를 연결하여 최대 rpm인 800, Blue 변환젠더를 연결하여 최대 rpm인 650rpm으로 맞춰 싱글과 듀얼 모드로 테스트를 진행하여 번들팬이 장착된 상태에서의 성능을 테스트하였습니다.


▶ 번들팬의 rpm이 기존 테스트 결과에 부족한 결과 Warp 팬을 이용하여 single 1000rpm, single 2000rpm, dual 1000rpm, dual 2000rpm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여 기존 결과에 추가하여 동일 조건하에서 쿨러의 성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 써멀컴파운드의 경우 지난 CPU cooler 테스트에 결과를 추가하기 위해 지난번과 동일한 써멀컴파운드를 사용하였으며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Zalman MFC2를 이용하여 각 테스트 시 아이들과 로드시의 소비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 iGuard를 이용하여 팬의 rpm을 강제로 번들팬의 경우 650, 800, 1100으로 고정하였으며, Warp팬의 경우 1000과 2000rpm으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Bundle fan single 650rpm Idle/Load

▶▶ Bundle fan single 800rpm Idle/Load

▶▶ Bundle fan single 1100rpm Idle/Load

▶▶ Bundle fan dual 650rpm Idle/Load

▶▶ Bundle fan dual 800rpm Idle/Load

▶▶ Bundle fan dual 1100rpm Idle/Load

▶▶ Warp fan single 1000rpm Idle/Load

▶▶ Warp fan single 2000rpm Idle/Load

▶▶ Warp fan dual 1000rpm Idle/Load

▶▶ Warp fan dual 2000rpm Idle/Load



▶ 전원인가 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로 10여분을 보낸 뒤 다시 이때부터 10분간 아이들 상태의 온도와 소비전력를 측정하였으며, everest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 10분간의 로드시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결과에서 온도는 Idle과 Load 테스트 종료 직전 10분째 온도를 취합하였습니다.

매 테스트 종료 후 30여분간 자연냉각을 시킨 뒤 다시 상기의 동일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Bundle fan single 테스트 입니다. Bundle fan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대로 650, 800, 1100rpm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Bundle fan의 경우  rpm이 비교적 낮은 팬이다보니 최대 rpm일때가 1150rpm 정도로 비교적 저속으로 구동이 되지만 쿨링 성능은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다만 Black, Blue 변환 가이드를 통한 rpm을 좀 더 낮출 경우 온도는 상대적으로 오르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저소음도 좋지만 온도가 생각보다 꽤 많이 올라가는 편이라 여겨집니다.   


▲▼  Warp fan single 테스트결과 입니다. Warp fan의 경우 기존 테스트와 동일하게 1000, 2000rpm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Warp 1000rpm일 경우 Bundle 1100rpm보다 로드시 온도가 조금 높게 나옵니다. 어찌보면 rpm이 Bundle의 경우 1100rpm으로 Warp 보다 100rpm 높으니 당연한 결과 일 것입니다. Bundle fan 도 2000 rpm 정도까지 높게 올라갔다면 쿨링 성능은 좀 더 좋게 나왔을 텐데 조금 아쉽긴 합니다.(Warp fan과 Bundle fan의 최소, 최대 rpm이 다르므로 절대적인 비교가 아닌 Bundle fan일 경우 쿨링 성능과 Warp fan을 이용할 경우 기존 쿨러들의 성능과는 어느 정도인지를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 기존 테스트했던 26종 쿨러와 비교 결과 입니다.

ZT-10D의 경우 Bundle fan의 rpm이 다소 낮아 1000rpm보다 낮은 팬속에서는 결과 또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지만 1100rpm일 경우 상위권의 결과를 보였습니다. 100rpm 낮춰 1000pm으로 구동하더라도 저속에서는 상위권의 성능에 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Warp fan 1000rpm의 결과를 보면 상위권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Bundle fan의 경우 최대 rpm이 2000rpm을 넘기지 못한 관계로 싱글 2000rpm의 결과는 Warp fan만 추가되었습니다. Warp fan single 2000rpm 의 경우 기존에 출시된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알려진 하이엔드 제품들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Single fan의 결과를 모두 취합하였습니다.

Bundle fan single 650 , 800rpm의 경우 팬의 풍속이 낮은 관계로 성능은 썩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지만 1000rpm을 넘길 경우 상위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Bundle fan dual 테스트 결과 입니다. 역시 650, 800, 1100rpm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Bundle fan dual 테스트 결과는 single fan의 결과와 동일한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Bundle fan의 single, dual 구성일때의 결과입니다. 650rpm을 제외한 나머지 idle 시에는 800, 1100rpm에서 single과 dual 구성일때 큰 온도차이를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로드시에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Warp fan dual 상태에서의 결과입니다.    


▲ Single 테스트때처럼 1000rpm보다 2000rpm에서 확실한 성능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Warp fan single, dual 모드의 결가를 취합하였습니다.  



▲ Bundle fan과 Warp fan dual 모드의 결과를 취합하였습니다.

Single 테스트 결과처럼 두 팬의 rpm을 동일하게 고정할 수 없는 상태의 결과이니 Bundle fan과 Warp fan의 상대적인 비교가 아닌 Bundle fan 일때의 성능과 Warp fan 일때 다른 쿨러들과의 성능을 비교해주시길 바랍니다.   



▲ Dual fan 구성일 경우 Single fan 구성시때처럼 650, 800rpm은 기존 결과에서 한참 밑도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는 기존 다른 쿨러들의 경우 일부 쿨러를 제외하고 대부분 1000rpm으로 고정한 상태에서의 테스트이니 당연한 결과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Warp fan 1000rpm과 Bundle fan 1100rpm에서는 상위권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Bundle fan의 경우 1100rpm이지만 War fan이 1000rpm이므로 다른 쿨러들과 비교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Warp fan dual 2000rpm 구성시의 결과입니다.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상위권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 Warp fan을 장착할 경우 번들팬일때보다 향상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Single, dual 모든 구성에서의 결과들을 모은 최종 결과입니다.

최상위권을 제품과는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쿨러 자체 성능으로는 상위권에 든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undle fan의 경우 rpm이 낮은 제품으로 Warp fan과 같은 고속, 고풍량, 고풍압의 팬을 장착할 경우 쿨러의 성능은 기존 하이엔드급에 속한다고 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테스트에 따른 소비전력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저 rpm일 경우 발열에 한계가 있어서 인지 소비전력 또한 높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Warp fan을 이용할 경우 기존 쿨러들의 테스트 평균값에 근사치를 보이는 모습이었습니다.



▶▶ 가격대를 비교하려 했는데 듀얼 패키지, 싱글 패키지 그리고 쿨러 단독의 출시가가 아직 제대로 정해지지않은 것 같아 리뷰를 작성하는 현재 가격 비교는 힘들 것 같아 제외하였습니다.



8. 마치며


이상으로 ZeroTherm에서 새로 출시한 타워형 하이엔드 CPU cooler인 ZT-10D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 부분들입니다.



ZT-10D


장점


1. 외부 충격으로부터 쿨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두꺼운 완충제로 잘 포장되어 있다.


2. 깔끔한 외형과 양호한 제품 퀄리티

- 크롬도금처리한 쿨러는 기존 자사의 FZ-120에 비해 향상된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음


3. 깔끔한 베이스
- 흔히들 말하는 거울래핑까지는 아니지만 깔끔한 베이스 래팽 상태를 보여줌


4. Intel 775, 1156, 1366 플렛폼과 AMD AM2+, AM3까지 현재 출시된 대부분 시스템에 장착이 가능한 폭넓은 장착 확장성
 

5. 고무 팬홀더를 이용하여 팬을 쉽게 탈부착
- 고무 팬 홀더를 통해 진동방지와 탈부착이 용이


6. 동봉된 부속품들은 사용처에 따라 Labeling된 미니지퍼백에 담겨 있어 사용과 관리가 편리

- Intel과 AMD 시스템 별 마운팅 부속품들이 나눠져 있어 사용하는 환경에 맞게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다.


7. 한글로 된 사용자 설명서

- 흑백 이미지와 함께 100% 한글 설명(반대편은 영문 설명)으로 된 사용설명서는 조립과 사제 쿨러에 익숙치 않은 유저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잘 설명되어 있다.


8. 상위권의 쿨링성능을 보여줌


9.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 컴파운드는 비교적 양호한 쿨링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넉넉한 양을 제공



아쉬운 부분


1. 고무재질의 팬 홀더는 잦은 탈부착시 찢어지거나 늘어나는 등의 팬클립에 비해 약한 내구성이 우려됨.
- 고무 팬 홀더 타입에 비해 팬클립 타입의 팬 고정 형태를 선호하는 유저가 비교적 많은 점을 감안할때 팬 장착에 따른 선호도가 나뉠 것으로 여겨짐


2. 기본 제공되는 120mm 팬은 rpm이 비교적 낮아 저소음면에서는 유리하지만 쿨링 성능에서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임

- Bundle fan의 경우 Warp fan 또는  Warp fan보다 고속, 고풍량, 고풍압의 팬을 제공하였더라면 좀 더 나은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을 것으로 판단됨
- Bundle fan 의 최대 rpm으로 구동시엔 다른 쿨러들과 비교시 상위권의 성능을 보여주지만 1000rpm이하에서는 약한 쿨링 성능을 보여줌(번들 팬을 사용할 경우 최대 rpm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을 것으로 보여짐)


3. 상위권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지만 이미 출시된 최상위권의 하이엔드급 타워형 쿨러들과 비교시 유저의 선호도가 나뉠 것으로 판단됨


4. AMD 시스템에서는 세로 장착밖에 되지 않는다.

- 많은 유저들이 AMD 시스템에서도 Intel 시스템처럼 세로장착이 가능한 쿨러를 원하고 있지만 케이스의 내부 구조와 M/B의 레이아웃에 따라 때론 가로장착을 해야할 경우가 있게 된다. 하지만 ZT-10D는 AMD 시스템에서는 오로지 세로장착만 가능한 터라 AMD 유저들의 경우 시스템 환경에 따른 방향성에서 다소 아쉬움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Bundle fan - ZT-120F(White)


1. 두가지 변환젠더를 제공하여 사용자에 따라 팬의 rpm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 제품 DB와 달리 Blue 변환젠더를 사용하여 구동시킨 결과 최저 470rpm, 최대 670~700rpm을 보였으며, 470rpm으로 설정할 경우 팬은 구동되지 않았음. Blue 변환젠더를 사용할 경우 최대 rpm으로 구동한 뒤 최저 rpm으로 전환하면 최저 rpm으로 구동이 가능

또한 Black 변환 젠더를 사용할 경우 최저 560~590rpm을, 최대 830~880rpm을 보였으며, 변환젠더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연결할 경우 최저 780~800rpm을, 최대 1150~1160rpm으로 나타났습니다.


2. 3가닥 3핀 커넥터를 채용한 120mm 팬은 별도의 팬컨트롤러를 이용하여 팬의 rpm 조절과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3. LED가 부착되어 있어 튜닝효과를 볼 수 있다.


4. Bundle fan을 사용할 경우 rpm이 낮아 1000rpm 이하에서는 쿨링성능이 다소 약한 경향을 보임

- Bundle fan의 경우 팬 소음이 비교적 작아 양호한 편이고, 진동 또한 적지만 rpm이 낮아 좀 더 고속, 고풍량, 고풍압의 팬이 제공된다면 향상된 쿨링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크롬 도금처리를 통해 기존 자사의 저가형인 FZ-120보다 외형적으로 향상된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으며, 다양한 플렛폼에 장착할 수 있는 장착 확장성면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쿨링 성능은 사용하는 팬에 따라 상위권으로 취급될 수도 있고, 번들팬처럼 저속팬을 사용할 경우 1000rpm이하에서는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1000rpm 일 경우 기존 하이엔드급 쿨러들에 비해 비교적 상위권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최소 1000rpm 이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타사의 쿨러와 동일한 마운팅 베이스로 되어 있어 시스템에 장착시에도 큰 어려움이 없으며, 100% 한글로 된 사용설명서 는 조립과 사제 쿨러가 익숙치 않은 유저에게 사용시 도움이 클것으로 여겨집니다.


팬 장착에 따른 선호도와 극강의 쿨링 성능은 아니라는 점에서 유저들의 선호도는 나뉘게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아직 모습이 공개되지 않은 Extreme 버전에서는 좀 더 향상된 극강의 모습을 선보여줄 수 있길 기대하며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