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러 리뷰/CPU 쿨러 리뷰

[포르까 리뷰]Be Quiet Shadow Rock 2 포함 타워형(U Type) CPU cooler 71종 쿨링 성능 비교

by lovenabi 2015. 6. 16.
728x90

 

 


1.intro.jpg



Be Quiet의 타워형(U Type) CPU cooler인 Shadow Rock 프리뷰입니다.


Be Quiet의 CPU cooler 3가지 제품군 Dark Rock, Shadow Rock 그리고, Pure Rock 중에서 Shadow Rock 라인에 속하는 제품으로TDP 180W인 타워형 CPU cooler입니다. 정사각형에 가까운 방열판은 모서리가 톱니무늬로 가운데가 들어가게 가공되었으며, Intel LGA2011-V3 소켓까지 지원하여 현재 유통중인 대부분의 플렛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mm 히트파이프 4개와 51 장의 방열판, 탑 커버 1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탑 커버에는 헤어라인 가공처리가 되었으며, 캡을 씌워 히트파이프 끝단을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Pure Rock처럼 PureWings2 120mm 쿨링팬이 번들로 제공되며, 팬속은 1600rpm, 소음은 24.9dBA입니다. 쿨러 단독 무게는 988g이며, 쿨링팬을 장착한 상태에서의 무게는 1,119g을 보였습니다.


통합 백플레이트와 인텔과 AMD 용으로 나뉘어 제공되는 마운팅 플레이트를 이용하여 Intel, AMD 플렛폼 모두에서 조립할 수 있으며, 듀얼 팬 구성이 가능하지만 팬클립은 한쌍만 제공합니다.


패키지 외형과 제품의 외형 등 다양한 이미지는 프리뷰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쿨링 성능과 소음은 다른 제품들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리뷰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e Quiet Shadow Rock 2 프리뷰 : http://www.forcca.com/xe/227118

Be Quiet 공식 홈페이지 제품 정보 : http://www.bequiet.com/en/cpucooler/446

대양케이스 쇼핑몰 제품 정보 : http://www.daeyangitmall.com/goods/view.php?seq=645

가격 비교 싸이트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3179990




2. Package.jpg



Be Quiet Shadow Rock2-1.jpg

▲▼ 패키지 외형입니다. 제품의 실루엣과 모델명, 최적의 쿨링 성능을 보이는 TDP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좌우 측면에는 6개국어로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으며, 후면에는 제품의 사양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Be Quiet Shadow Rock2-2.jpg



Be Quiet Shadow Rock2-3.jpg

▲ 패키지를 개봉하면 가장 먼저 미니 지퍼백에 동봉된 조립에 필요한 부품들이 있으며 아래에 번들팬이 장착된 상태로 쿨러가 위치합니다.




3. Outside.jpg



Be Quiet Shadow Rock2-5.jpg

▲▼ 4개의 8mm 히트파이프와 51장의 방열판으로 구성되었으며, 최상단에는 헤어라인 가공처리가 된 탑 커버가 위치합니다. 캡으로 히트파이프 끝단을 깔끔하게 정리하였으며, 듀얼 팬 구성이 가능하지만 팬 클립은 한쌍만 제공됩니다.

쿨러 단독 무게는 988g이며, 번들로 제공되는 PureWings2를 장착할 경우 1,119g을 보였습니다. 니켈 도금처리된 베이스는 깔끔하게 거울래핑 처리가 되었습니다.



Be Quiet Shadow Rock2-6.jpg



Be Quiet Shadow Rock2-7.jpg



Be Quiet Shadow Rock2-10.jpg



Be Quiet Shadow Rock2-11.jpg



Be Quiet Shadow Rock2-15.jpg



Be Quiet Shadow Rock2-17.jpg



Be Quiet Shadow Rock2-22.jpg



Be Quiet Shadow Rock2-27.jpg



Be Quiet Shadow Rock2-33.jpg



Be Quiet Shadow Rock2-38a.jpg

▲ Thermalright사의 Macho Rev.B보다 2mm 낮으며, Macho 120 Rev.A보다 9.85mm 높은 편입니다.




4. Contents.jpg



Be Quiet Shadow Rock2-34.jpg



Be Quiet Shadow Rock2-35.jpg

▲ 미니지퍼백에 동봉된 조립에 필요한 부품들입니다. 통합형 백플레이트와 Intel, AMD 전용으로 제공되는 마운팅 플레이트를 이용하여 대부분의 플렛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re Rock에서 제공되던 렌치보다 짧고, 일자로 된 렌치는 조립시 다소 불편하기도 합니다.




5. Bundle Fan Type.jpg



Be Quiet Shadow Rock2-36.jpg



번들로 제공되는 PureWings2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기

120 × 25 × 120mm ( L × W × H )

무게

128g

팬 속도

~1,600rpm(PWM 활성시)

팬 소음

~24.9dBA

풍량

 

커넥터 타입

4핀(PWM 지원)


Be Quiet Shadow Rock2-37.jpg



Be Quiet Shadow Rock2-38.jpg




6. Assembly.jpg




Be Quiet Shadow Rock2-39.jpg

▲ 조립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사용자 설명서의 모식도가 너무 단순화되어 있고, 그림 또한 작게 인쇄되어 있어서 조립이 서툰 초보가 조립하기엔 이해 난이도가 조금 높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에서는 두 가지 조립 방식 중 M/B를 뒤집어 조립하는 방식만 소개가 되며, 2가지 방식 모두는 Dark Rock 3 리뷰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조립 방식을 좀 더 간소화할 필요가 있고, 사용자 설명서 또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정리가 되길.....



Be Quiet Shadow Rock2-40.jpg

▲ 통합형 백플레이트에 M3×15 나사를 사용할 플렛폼에 맞게 끼운 뒤 M/B를 덮습니다. C profile spacer를 나사에 끼워줍니다.



Be Quiet Shadow Rock2-41.jpg



Be Quiet Shadow Rock2-42.jpg

▲▼ 인텔용 마운팅 플레이트에 육각 숫 너트와 육각 너트를 플렛폼에 맞게 체결합니다.



Be Quiet Shadow Rock2-43.jpg



Be Quiet Shadow Rock2-44.jpg

▲ 마운팅 플레이트를 나사의 체결로 쿨러에 고정합니다.



Be Quiet Shadow Rock2-45.jpg

▲ 쿨러를 CPU 위에 올린 뒤 M/B를 뒤집어 줍니다.



Be Quiet Shadow Rock2-46.jpg

▲ 뒤집은 상태에서 M3×15 나사를 체결하여 쿨러를 고정합니다.



Be Quiet Shadow Rock2-47.jpg

▲ 쿨링팬이 장착된 상태에서 쿨러를 조립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쿨링팬을 분리한 뒤 타사 제품들처럼 쿨러를 CPU 위에 얹은 뒤 육각 나사를 렌치를 이용하여 고정하여 쿨러를 장착하는 방식도 있습니다만 M/B 레이아웃에 따라 방열판과 히트파이프가 부착된 M/B에서는 간섭을 보여 조립이 어렵거나 되지 않을 수 있어 해당 방법에 대한 소개는 하지 않았습니다. M/B에 따라 M/B를 뒤집지 않고도 조립은 가능합니다.



Be Quiet Shadow Rock2-48.jpg



Be Quiet Shadow Rock2-49.jpg



Be Quiet Shadow Rock2-50.jpg



Be Quiet Shadow Rock2-51.jpg



Be Quiet Shadow Rock2-52.jpg



Be Quiet Shadow Rock2-53.jpg

▲ 높이는 160mm입니다.



Be Quiet Shadow Rock2-54.jpg

▲ 쿨러 단독일때 무게는 988g, 번들로 제공되는 PureWings2를 장착했을 때 무게는 1,119g 이었습니다.




7. Test - Noise.jpg



테스트 시스템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Intel Core i5-750(3.8GHz O.C.)

CPU cooler

Be Quiet Shadow Rock 2

Thermal Compound

Thermolab TL5-H3.5g

M/B

Gigabyte P55A-UD6

RAM

OCZ DDR3 PC3-10666 CL7 Platinum 2G × 4

VGA

Colorful GeForce G210 D3 512MB LP 0dB

SSD

Micron RealSSD C300 64GB

Case

Turex D.I.Y 4.0

PSU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

OS

Windows 7 Ultimate KR 64bit SP1

Thermometer

Prova 830

Sound Level meter

CEM DT-805L

- 시스템은 사용하는 유저에 따라 다양한 하드웨어로 구성이 됩니다. 동일한 하드웨어로 구성을 하더라도 이들 하드웨어가 장착된 케이스에 따라, 케이스의 내부 구조에 따라, 선정리 정도에 따라, 케이스에 장착된 팬에 따라 케이스 내의 공기순환은 유저마다 각기 달라지게 됩니다.

공랭 시스템에서 케이스 내부 공기순환은 CPU 쿨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다양한 하드웨어에 따른 변수를 한번의 테스트에 모두 적용시키기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유저의 모든 환경을 동일한 기준으로 잡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이런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오픈 테스트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 Turex D.I.Y 4.0 오픈 케이스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케이스를 눕혀 쿨러를 세운 형태가 아닌 케이스를 세워 쿨러가 지상과 평행이 되도록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테스트 당시 실내온도는 22℃±0.6℃,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온도는 21.6~22.6℃였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 온도를 0.1℃까지 정확하게 고정시키지 못한 부분은 저로서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 번들로 제공되는 PureWings2을 장착하여 Single High RPM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써멀컴파운드의 경우 지난 CPU cooler 테스트에 결과를 추가하기 위해 지난번과 동일한 써멀컴파운드를 사용하였으며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팬컨트롤러인 Lamptron FC5 V2를 이용하여 팬의 rpm을 강제로 해당rpm으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전원인가 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로 10여분을 보낸 뒤 다시 이때부터 10분간 아이들 상태의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AIDA64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 10분간의 로드시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결과에서 온도는 Idle과 Load 10분 뒤 테스트 종료 직전 온도를 취합하였습니다.

매 테스트 종료 후 30여분간 자연냉각을 시킨 뒤 다시 상기의 동일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데이터 로깅이 되는 Prova830 디지털 온도계를 이용하여 1초간 온도를 저장, 테스트가 종료되는 10분 뒤 온도를 최종 결과로 사용하였습니다.

Lamptron FC5 V2.jpg

- 팬컨트롤러인 Lamptron FC5 V2를 이용하여 팬의 rpm을 강제로 해당rpm으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jpg

- CPU cooler의 쿨링팬 소음외 다른 소음원을 제거하고자 팬리스타입의 PSU인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를 사용하였습니다.

* 테스트 시스템의 경우 VGA, PSU에 쿨링팬이 없는 모델이며, SSD를 사용하여 소음원은 CPU cooler의 쿨링팬으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Be Quiet Shadow Rock2-55.jpg

▲ Pure Rock의 테스트 결과처럼 RPM 증가에 따라 팬 소음 또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동일 dBA 값에서 타사 제품에 비해 정숙한 특이한 체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8. Test - Cooling.jpg



Be Quiet Shadow Rock2-56.jpg



Be Quiet Shadow Rock2-57.jpg

▲▼ 국내에 출시된 Be Quiet 4종에 대한 번들 High RPM 테스트만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제품들에 비해 온도는 비교적 높게 나왔지만 TDP 180W 제품이란점과 테스트 시스템의 발열량이 약 210W 급이란 점을 감안한다면 테스트 결과는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Be Quiet Shadow Rock2-58.jpg

▲ 기존 테스트했던 제품들과 비교입니다.

번들로 제공되는 PureWings2 High RPM으로 구동할 경우 로드시 42.5℃를 보였으며, 이는 번들팬 High RPM으로 Thermalright True Spirit 120i의 42.5℃와 같으며, TY-141 single High RPM으로 42.4℃를 보였던 Thermalright ARCHON SB-E보다 0.1℃ 높은 결과입니다.

또한 번들팬 High RPM 구동시 42.1℃를 보인 DeepCool LUCIFER보다 0.4℃ 높았으며, 번들팬을 High RPM으로 구동한 Macho Rev.A보다 0.3℃ 낮은 결과이기도 합니다.




9. Conclusion.jpg



이상으로 Be Quiet의 Shadow Rock 2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pros.jpg



1. 무난한 쿨링 성능

- TDP 180W 급의 타워형 CPU cooler인걸 감안할때 무난한 쿨링 성능


2. 깔끔한 외형

- 최상단의 헤어라인 처리된 탑 커버

- 히트파이프 끝단은 캡으로 정리

- 니켈 도금처리, 거울 래핑처리된 베이스


3. 폭 넓은 호환성

- Intel LGA 2011-V3 소켓까지 지원하며, 대부분의 플렛폼에서 사용가능


4. 정숙한 팬 소음

- RPM 증가에 따라 팬 소음 또한 증가하지만 측정된 dBA값과 동일한 타사 제품대비 체감되는 팬 소음도는 정숙한 편


5. PWM 지원



cons.jpg



1. 조립 방식을 좀 더 간소화할 필요가 있어 보임


2. 사용자 설명서 또한 좀 더 깔끔하게 이해하기 쉽게 정리가 되어야 할 것

- 모식도가 너무 간단하게 인쇄되어 있어 조립이 서툰 유저가 조립하기엔 이해 난이도가 높을 수도 있음


3. 사용자 설명서의 한글 부재


4. 일반 팬


5. 듀얼 팬 구성 가능하나 한쌍만 제공되는 팬 클립



note.jpg


무난한 쿨링 성능과 정숙한 팬 소음도를 보여주며, 조립 방식이 다소 불편한 편



쿨링 성능 자체만 생각한다면 가성비는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쿨링 성능도 무난한 편이고, 사용자에 따라서는 조립 방식 또한 편하게 느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폭 넓은 호환성에 정숙한 팬 소음, 중간 정도의 쿨링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어울릴 만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