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러 리뷰/CPU 쿨러 리뷰

[포르까 리뷰]SCYTHE KODATI 포함 슬림형 CPU cooler 18종 비교 테스트

by lovenabi 2015. 10. 11.
728x90





1.intro.jpg



쿨링솔루션 전문기업인 SCYTHE에서 출시한 mini-ITX용 Low Profile CPU cooler인 KODATI 리뷰입니다.


예전과 달리 mini-ITX 시장과 NAS 시장이 점점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저렴한 보급형 CPU 의 성능이 많이 향상된 데다 비교적 저렴한 mini-ITX플렛폼의 제품들이 다양하게 등장하면서 비교적 저렴하게 ITX 시스템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KODATI는 쿨링팬을 장착한 상태에서의 높이가 34mm로 비교적 낮은 Low Proffile CPU cooler입니다.


2개의 6mm 히트파이프와 40장의 방열판으로 구성되었으며, 기존 SCYTHE 자사 제품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품질을 보여줍니다. 히트파이프와 베이스는 니켈도금처리가 되었으며, 첫번째와 마지막 방열판은 폴리싱 가공처리를 하여 산화방지에 유리합니다.


SCYTHE KODATI는 E.I.S(Easy Installation with Screw) 방식을 채택하여 백플레이트 없이 나사체결로 쿨러를 고정하게 됩니다.


10mm 두께의 80mm 쿨링팬이 번들로 제공되며, 소음은 8.2 ~ 32.5dBA, 풍량은 6.0 ~ 24.82CFM, 팬속은 800 ~ 3,300rpm(PWM)을 지원합니다.

쿨링팬을 장착한 상태에서의 무게는 177g, 쿨러 단독일 경우 137g으로 비교적 가벼운 편입니다. 


Intel LGA775/115x 플렛폼과 AMD의 AM시리즈,FM 시르즈 플렛폼을 지원하며, 65W급 발열을 감당할 수 있으며, High RPM으로 구동시 최대 88W 급의 발열량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쿨링 성능과 소음 등을 리뷰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외형과 제품 외형, 구성품 등의 다양한 이미지는 프리뷰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SCHTYE KODATI 프리뷰 : http://www.forcca.com/xe/229914

SCYTHE 공식 홈페이지 제품 정보 : http://www.scythe-eu.com/en/products/cpu-cooler/kodati.html

대양케이스 쇼핑몰 제품 정보 : http://www.daeyangitmall.com/goods/view.php?seq=719

가격 비교 싸이트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3433096




2. Package.jpg



SCYTHE KODATI-2.jpg

▲ 패키지 외형입니다. SCYTHE 사 제품들의 기존 패키지처럼 다소 화려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면과 후면은 모델명과 제품의 사양이, 좌우측면에는 제품의 특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SCYTHE KODATI-3.jpg



SCYTHE KODATI-5.jpg

▲ 10T 두께의 80mm 쿨링팬이 기본 장착된 상태로 배송되며, 사용자 설명서와 조립에 필요한 부속품들이 작은 상자에 담겨 있습니다.




3. Outside.jpg



SCYTHE KODATI-6.jpg

▲▼ 2개의 6mm 히트파이프와 40장의 방열판으로 구성된 KODATI는 기존 자사 제품들에 비해 향상된 품질을 보여줍니다.

히트파이프와 베이스는 깔끔하게 니켈도금처리가 되었으며, 첫번째와 마지막 방열판에는 폴리싱 가공처리를 하여 산화방지에 유리합니다. 10T 두께의 80mm 쿨링팬 한개가 번들로 제공되며, 2,000rpm에서의 팬 소음은 타사제품대비 굉장히 정숙한 편입니다. PWM 기능을 지원하며, Intel LGA775/115x, AMD AM 시리즈/FM 시리즈 등을 지원합니다. 쿨링팬을 장착한 상태에서의 높이는 34mm 밖에 되지 않습니다.



SCYTHE KODATI-6a.jpg



SCYTHE KODATI-7.jpg



SCYTHE KODATI-10.jpg



SCYTHE KODATI-11.jpg



SCYTHE KODATI-17.jpg



SCYTHE KODATI-18.jpg



SCYTHE KODATI-19.jpg



SCYTHE KODATI-21.jpg



SCYTHE KODATI-23.jpg



SCYTHE KODATI-24.jpg



SCYTHE KODATI-25.jpg



SCYTHE KODATI-26.jpg




4. Contents.jpg



SCYTHE KODATI-27.jpg

▲ 작은 상자에 동봉된 조립에 필요한 부속품들입니다.

백플레이트가 생략되었으며, Intel과 AMD 등 두가지 플렛폼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 마운팅 가이드를 제공하며, 기존 Low Profile CPU cooler들처럼 조립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5. Bundle Fan Type.jpg



SCYTHE KODATI-28.jpg

▲ 번들로 제공되는 10T 두께의 80mm 쿨링팬입니다. 11개의 블레이드로 PWM을 지원하며, 800(±30%) ~ 3,300rpm(±10%)으로 구동됩니다.



 

SY8010SL12M-P

  크기

  80 × 80 × 10mm

  무게

  실측 40g

  팬 속도

  800(±30) ~ 3,300rpm(±10%) PWM 구동시

  팬 소음

  8.2 ~~ 32.5dBA

  풍량

  6.0 ~ 24.82CFM

  커넥터 타입

  4핀 PWM 지원

 



SCYTHE KODATI-29.jpg



SCYTHE KODATI-30.jpg




6. Assembly.jpg



SCYTHE KODATI-31.jpg



SCYTHE KODATI-32.jpg

▲ 사용자 설명서 다운로드링크 : ftp://ftp.scythe-eu.com/Manuals/CPU-Cooler/Kodati.pdf



SCYTHE KODATI-33.jpg

▲▼ Intel용 가이드에 나사와 나사 고정용 너트를 체결합니다.



SCYTHE KODATI-34.jpg



SCYTHE KODATI-35.jpg

▲ 홈이 파진 곳에 나사를 끼우고, 돌출된 반대편으로 너트를 체결하여 고정합니다.



SCYTHE KODATI-36.jpg



SCYTHE KODATI-37.jpg

▲ 나사 체결로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SCYTHE KODATI-38.jpg

▲ 쿨러를 CPU 위에 얹은 뒤 뒤집어 



SCYTHE KODATI-39.jpg



SCYTHE KODATI-40.jpg

▲ 별도의 백플레이트 없이 너트로 쿨러를 단단히 고정합니다.



SCYTHE KODATI-41.jpg



SCYTHE KODATI-42.jpg



SCYTHE KODATI-43.jpg



SCYTHE KODATI-44.jpg



SCYTHE KODATI-45.jpg



SCYTHE KODATI-46.jpg

▲ VGA와도 간섭이 없습니다.



SCYTHE KODATI-47.jpg

▲ 쿨링팬을 장착한 상태에서의 높이는 34mm입니다.



SCYTHE KODATI-48.jpg

▲ 쿨러 단독 무게는 137g이며, 쿨링팬을 포함할 경우 177g을 보였습니다.




7. Test - Noise.jpg



테스트 시스템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Intel Core i3-2100

 CPU cooler

 SCYTHE KODATI

 Thermal Compound

 Thermolab TL5-H3.5g

 M/B

 ASRock H67M-ITX

 RAM

 Samsung DDR3 2G PC3-10600 x2

 VGA

 

 SSD

 Micron RealSSD C300 64GB

 Case

 Turex D.I.Y 4.0, ASKTECH ALTO NT-TX1000

 PSU

 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 ASKTECH ALTO NT-TX1000전용 AC200W

 OS

 Windows 7 Ultimate KR 64bit SP1

 Thermometer

 Prova 830

 Sound Level meter

 CEM DT-805L

 

포르까 CPU cooler 테스트는 CPU 히트스프레드에 박만센서를 매립한 뒤 디지털 온도계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온도를 측정 후 결가를 취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CPU와 M/B는 박막센서를 매립하지 않은 상태로 박막센서가 아닌 유틸리티를 이용한 결과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오픈 테스트와 함께 케이스에 실장착시 온도 변화까지 함께 테스트결과입니다.(* 소음 테스트는 오픈 테스트로 진행)

 

- 테스트 당시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온도는 22.6 ±0.1℃였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 온도를 0.1℃까지 정확하게 고정시키지 못한 부분은 저로서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들의 RPM이 동일하지 않은 점을 감안하여 모두 2,000rpm으로 고정한 뒤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써멀컴파운드의 경우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전원인가 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로 10여분을 보낸 뒤 다시 이때부터 10분간 아이들 상태의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AIDA64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 10분간의 로드시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결과에서 온도는 Idle과 Load 10분 뒤 테스트 종료 직전 온도를 취합하였습니다.

매 테스트 종료 후 30여분간 자연냉각을 시킨 뒤 다시 상기의 동일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Lamptron FC5 V2.jpg

- 팬컨트롤러인 Lamptron FC5 V2를 이용하여 팬의 rpm을 강제로 해당rpm으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jpg

- CPU cooler의 쿨링팬 소음외 다른 소음원을 제거하고자 팬리스타입의 PSU인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를 사용하였습니다.

* 테스트 시스템의 경우 VGA, PSU에 쿨링팬이 없는 모델이며, SSD를 사용하여 소음원은 CPU cooler의 쿨링팬으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생활속의 소음도.jpg



SCYTHE KODATI-49.jpg

▲ 2,000rpm에서의 소음입니다. 36.4dBA로 기존 테스트되었던 다른 제품들보다 굉장히 정숙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최대 RPM으로 구동시 48.8dBA의 소음을 보였습니다.




8. Test - Cooling.jpg



SCYTHE KODATI-50.jpg



SCYTHE KODATI-51.jpg

▲ 2,000rpm에서의 쿨링 성능은 46도로 다른 제품들과 비교시 중간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최대 RPM으로 구동시 42.5도로 상위권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소음을 생각한다면 적절한 RPM으로 구동시 소음과 쿨링 성능 모두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 Conclusion.jpg 


이상으로 SCYTHE사의 KODATI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pros.jpg


1. 굉장히 정숙한 팬 소음

- 2,000rpm 으로 구동시 기존 테스트되었던 다른 제품들보다 정숙한 소음


2. 양호한 쿨링 성능

- 2,000rpm에서는 중간 정도의 쿨링 성능(65w급의 발열에 대응)

- 최대 RPM에서는 상위권의 쿨링 성능(최대 88w급의 발열에 대응)

- 사용자가 적절한 RPM으로 구동시 소음과 쿨링 성능 모두 잡을 수 있을 듯


3. 낮은 높이

- 쿨링팬을 장착한 상태에서의 높이가 34mm로 높이가 낮은 CPU cooler를 사용해야하는 환경에 적합


4. 쉬운 조립 방식

- Intel, AMD 전용 가이드를 고정한 뒤 나사의 체결로 쿨러를 고정


5. 고급스러워진 외형과 품질

- 기존 자사 제품들보다 고급스러워진 외형

- 히트파이프와 베이스의 니켈 도금처리

- 첫번째와 마지막 방열판의 폴리싱 가공으로 산화 방지에 유리 



cons.jpg 


1. 사용자 설명서의 한글 부재



note.jpg 


높이와 품질, 소음에 쿨링 성능까지 잡은 Low Profile CPU cooler



오랜만에 SCYTHE에서 출시한 Low Profile CPU cooler인 KODATI는 비교적 조립이 간편하며, 기존 자사 제품들에서 보였던 품질보다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출시되었습니다. 2,000rpm으로 구동시 팬 소음은 굉장히 정숙한 편이지만 쿨링 성능은 중간 정도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최대 RPM으로 구동시 팬 소음이 있는 편이지만 쿨링 성능은 상위권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사용자가 적절한 팬속으로 조정하여 사용한다면 팬 소음과 쿨링 성능 모두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쿨링팬을 장착한 상태에서의 높이가 34mm 밖에 되지 않아 협소한 내부 공간 또는 다양한 Mini-ITX, NAS 등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