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Colorful에서 새로운 GTX460 1GB 제품이 출시된다는 소식이 접해질 무렵 기존 출시되었던 제품들에 비해 독특한 외형과 함께 팩토리 오버되어 그 성능이 유저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하였습니다. 필자의 경우 타사의 팩토리 오버클럭이 된 GTX460 1GB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소비전력이 다소 높은 점이 아쉬웠던 차에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Power pack을 접할 기회가 되어 비교 테스트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원터치 O.C. 버튼을 이용하여 VGA 오버클럭이 서툰 유저들도 쉽게 O.C.이 가능한 GTX460 iGAME D5 1GB Shark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자릴 빌어 리뷰가 진행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주신 Colorful 담당자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2. 패키지 외형
▲ 패키지 외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부 외형편에서는 토이스토리의 주인공인 우디와 함께 하겠습니다.
패키지는 한번 더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 power pack starcraft 2라는 다소 긴 제품명이 알려주듯 패키지에는 스타2 한달 체험 쿠폰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 그럼 본격적으로 외관을 살펴보겠습니다.(우디야 재촉하지 말그라이~)
▲▼ 윗면에는 스타2 쿠폰이 동봉되어있음을 말해주는 듯 스타2 로고와 이미지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 아랫면의 모습입니다. 다른 것보다 국내에서 A/S가 100% 진행된다는 문구가 믿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 겉 포장재를 제거하면 회색톤의 패키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윗면에는 역시 스타2 쿠폰이 동봉되어 있음을 알려주는 스티커가 부착도어 있으며, 무상2년 유상1년의 A/S 정책이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 상단에는 손잡이가 있으며, power pack이 동봉되었음을 알려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 아랫면의 모습입니다.
▲ 패키지상으로는 특이사항이 없어 설명을 줄입니다. 우디가 재촉을 자꾸 하네요. 패키지를 개봉해서 동봉된 부속품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 동봉된 부속품들
▲ 패키지를 개봉하면 두개의 상자와 리본이 보입니다. 리본은 상자를 꺼내기 좋게 하려고 깔아둔 거겠죠. (우디야 끈은 먹는 게 아니다 ㅡㅡ;;)
▲ 큰 상자를 개봉하면 사용자 설명서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사용자 설명서에는 영어와 한글 설명이 일부 첨부되어 있지만 한글 설명은 상당히 내용이 부족한 편입니다. 내용도 구형 제품들을 예로 든 설명인데다 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 의 중요 특징 중 하나인 원터치 O.C. 버튼과 관련된 설명이 빠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불필요한 설명보다는 원터치 O.C. 버튼 사용법이라던지 드라이버 버전, 유틸리티 사용법과 같은 핵심적인 내용이 첨부되는 편이 유저입장에서는 좀 더 실용적일 것입니다.
▲ 작은 상자에 담긴 부속품들입니다. HDMI 케이블과 2개의 6핀 전원 케이블, DVI 젠더와 power pack 입니다. HDMI 케이블의 경우 케이블만 별도로 구입하려할때 귀찮기도 하고, 추가 구입을 해야하는데 번들로 제공이 되니 이런 부분에서 유저를 배려한 모습이라 여겨집니다.
▲ Power pack에 담긴 용품들입니다. 방전장갑, 멀티툴, 선정리를 위한 벨크로 타이와 드라이버 키트가 담겨 있습니다.
▲ 사용자 설명서에는 드라이버 CD와 스타2 무료 쿠폰이 들어 있습니다.
▲ 패키지가 풍성하게 느껴집니다.
▲ 그리고, 서비스로 함께 받은 마우스 패드와 열쇠고리 한쌍 입니다.(우디야 딴생각말고, 리뷰 진행해야제.. )
4. 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의 외형
▲ 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의 외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쿨러를 제거한 PCB 기판 부의 이미지는 이번 리뷰에서는 실지 못했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 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의 외형은 다소 독특하다고 생각됩니다. 듀얼 팬과 방열판이 외부로 노출된 쿨링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듀얼 팬 중 앞쪽의 팬이 뒷쪽의 팬보다 다소 큰 편입니다. 쿨러 덮개는 일반적으로 봐오던 기존 제품들과 달리 배트카를 연상시키듯 강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또한 DVI 포트와 골드핑거에는 덮개를 씌워 사용하지 않을때는 해당 포트와 골드핑거를 보호하도록 하였습니다. 블랙 덮개에 빨간색의 아크릴 조합이 왠지 생뚱맞기도 하게 느껴집니다. 빨간색 아크릴만 부착해놓은 것보다는 차라리 colorful의 로고 또는 Shark 이니셜이나 로고를 음각을 하여 부착했다면 오히려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원터치 O.C. 버튼을 누르면 VGA 오버클럭에 서툴거나 익숙치 않은 유저도 손쉽게 VGA 오버클럭을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 상에서 바로 오버클럭이 적용되지 않고, 시스테을 리부팅을 해야한다는 점과 관련 내용이 사용자 설명서에 언급이 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GPU clock은 675Mhz에서 820MHz로 오버클럭이 되고, 메모리 클럭은 3600MHz에서 4000MHz로 오버클럭이 됨) 원터치 O.C. 버튼을 이용하여 손쉽게 성능을 끌어 올리 수 있습니다.
▲▼ 덮개 앞쪽의 iGAME 로고는 전원인가 후 Blue led가 점등되었다 점멸되기를 반복합니다.
앞쪽의 쿨링 팬 날개는 상어의 피부를 본따 만든 돌기 구조가 있어 쿨링에 좀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아이들시와 로드시 팬 소음이 다소 크다는 점입니다. GPU-z를 실행시켜 보니 팬의 rpm이 아이들시에도 기본 40%로 설정되어 있어 로드가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도 2300~2400rpm으로 구동이 되는 데다 팬 두개 모두 고속으로 회전을 하는 터라 팬 소음이 다소 있는 편이었습니다. 대신 쿨링 성능은 그만큼 좋다고 봐야할 것 입니다.(이 부분은 컬러풀 담당자분께서도 인정하셨는데 컬러풀의 경우 쿨링 성능을 위해 팬의 rpm을 다소 높게 설정을 걸어둔다고합니다. 이후 유저에 의해 설정을 변경할 경우 rpm을 낮출 수 있다고 하니 팬 소음이 다소 거슬릴 경우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rpm을 새로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 쿨러 후면의 모습은 마치 특수차량의 정면을 보는 듯한 강한 인상을 주는 것 같습니다. 뒷쪽의 팬은 앞쪽의 팬(9개의 날개가 달린 75mm 팬)과 달리 일반 팬(11개의 날개로 된 65mm 팬)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 방열판 일부가 외부로 노출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 고가의 VGA들에서 보여왔던 백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백플레이트의 장착으로 PCB 기판 후면부를 보호할 수도 있고, 쿨링에도 도움을 주리라 여겨집니다. DB 상에서는 제품의 길이가 약 250mm로 되어 있지만 PCB 기판의 길이는 약 209mm입니다. 제품의 아랫면을 보면 쿨러로 인해 제품의 길이가 다소 길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 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에 부착된 독특한 쿨러 덮개로 인해 전원 케이블 탈부착이 용이하지 않은 것을 배려하여 연장케이블이 미리 부착되어 있습니다.
▲▼ 백플레이트를 고정하고 있는 4개의 나사를 제거하여 백플레이트와 쿨러 덮개를 분리하였습니다.
▲ 좌측 상단내 원에는 Blue Led에 전원을 공급하는 2가닥의 케이블(iGAME 로고에 LED가 점등)과 팬 구동을 위한 4핀 커넥터가 쿨러 덮개 내부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 백플레이트 안쪽에는 정전기 방지를 위한 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 도금되어 있는 방열판은 퀄리티가 좋으며, 무게도 상당한 편입니다.
▲▼ 기존 제품들과 달리 히트파이프를 가로형으로 구부려 접촉면적을 증가시켰으며 이로 인해 열배출효용성이 높아져 쿨링성능 또한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 쿨러까지 제거한 뒤 PCB 기판의 모습까지 소개를 했어야 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PCB 기판부의 모습은 실지를 못했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 블랙 PCB 기판을 사용해서 인지 좀 더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VGA들의 비교샷입니다.
위에서부터 eMTek GeForce GTX275 왕대박 896MB, Colorful GeForce GTX460 iGAME D5 1GB Shark 그리고, Zotac GeForce GTX460 1GB AMP 입니다. GTX275의 경우 PCB 기판의 길이는 약 268mm 지만 장착된 트리플 쿨러의 길이로 인해 제품의 전체 길이는 약 293mm가 되며,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또한 PCB 기판의 길이는 약 209mm지만 쿨러 덮개로 인해 전체 길이는 약 250mm가 됩니다. Zotac GTX460 1GB AMP의 경우 역시 PCB 기판의 길이는 약 209mm 지만 장착된 쿨러 뒷쪽이 돌출된 형태로 되어 있어 전체 길이는 약 218mm가 됩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VGA들의 출력부의 모습입니다. Zotac GTX460 1GB AMP의 경우 DP, 2개의 Dual-Link DVI 그리고 HDMI 포트를 지원하며,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의 경우 mini-HDMI 와 2개의 Dual-Link DVI 포트를 지원합니다. eMTek GTX275 왕대박 896MB의 경우 TV-OUT, Dual-Link DVI 그리고, HDMI 포트를 지원합니다. 포트의 지원여부에서는 Zotac GTX460 1GB AMP가 DP 포트까지 지원하는 터라 조금 더 유리하게 보입니다. 대신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는 좀 더 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원터치 버튼을 외부로 노출시켰다는 점이 매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내용이 길어서 1부 외형편과 2부 성능편으로 나누어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는 좋은 반응을 보이고있는 스타2 무료 쿠폰을 동봉하고 있으며, 푸짐한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터치 O.C. 버튼을 외부로 노출시켜 좀 더 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배려를 하였으며, HDMI 케이블을 번들로 제공하여 추가구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잊게한 점도 유저를 배려한 모습이라 생각됩니다.
듀얼 팬과 외부로 노출된 대형 방열판의 쿨링 시스템을 통해 강력한 쿨링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상어피부를 본따 팬의 날개에 돌기를 만들어 쿨링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기존 제품들과 달리 가로형태로 구부려 좀 더 쿨링성능을 끌어올린 히트파이프와 방열판은 도금을 통해 외형적으로는 고급스러움과 함께 부식을 방지하였습니다.
Power pack에는 조립시 필요한 벨크로타이와 방전장갑 그리고, 툴을 제공함으로써 작은 부분이지만 유저를 배려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한번 실감케 하였습니다.
아쉬운 부분으로는 영문과 한글로 된 사용자 설명서는 내용이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구제품들을 예로 든 설명서의 예문과 흑백이미지보다는 출시제품에 맞는 이미지와 좀 더 현실적으로 사용하는 유저에게 필요한 부분들이 설명서에 실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손쉽게 오버클럭을 도와주는 원터치 O.C.버튼을 이용한 오버클럭시 버튼을 눌러준 뒤 재부팅을 해야 오버클럭이 적용이 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영문과 한글 설명 어디에도 없습니다.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현실적으로 좀 더 유익한 내용의 설명들을 차라리 DVD로 제작해서 동봉된다면 활용도면에서 사용자설명서보다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4. 성능테스트
성능테스트에 앞서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을 소개하겠습니다.
CPU : Intel Core i5-750(3.8GHz O.C.)
CPU cooler : Thermolab BARAM2010
M/B : Gigabyte GA-P55A-UD6
RAM : OCZ DDR3 PC3-10666 CL7 Platinum 2G
VGA : Colorful GeForce GTX460 iGAME D5 1GB Shark power pack starcraft2
eMTek HV 지포스 GTX275 O.C. 왕대박 896MB AC Xtreme
ZOTAC GeForce GTX460 AMP DDR5 1GB
SSD : Micron RealSSD C300 64GB
PSU : NCTop powerplus 850W
Fan Con. : NCTop iGuard
Fan : CoolAge 120SX1
Case : Turex DIY 4.0
OS : Windows 7 Ultimate KR 64bit SP1
드라이버 : 260.89
전려계 : Wattman HPM-100A
소음계 : CEM DT-805L
▶ Wattman HPM-100A를 이용하여 실시간 시스템의 소비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1초마다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최대 소비전력을 결과로 사용하였습니다.
▶ CEM-805L 소음계를 이용하여 FurMark 1.82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 준 상태에서 소음을 측정, 최대 소음값을 취합하였습니다.
▶ 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의 경우 디폴트 클럭(GPU 675MHz, Memory 3600MHz)와 원터치 오버클럭 버튼을 이용한 오버클럭(GPU 820MHz, Memory 4000MHz)을 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GTX275의 경우 DX11을 지원하는 않는 모델로 일부 벤치마킹(DX11 기반 벤치)에서 제외시켰습니다.
▶ 사용된 드라이버는 260.89 입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모니터는 23인치짜리 제품으로 모든 테스트는 1920X1080의 해상도에서 진행이 었습니다.
1920X1200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아 3DMarkVantage의 경우 High와 Performance를 테스트하였습니다.
▶ 진행한 모든 테스트에서 피직스를 비활성한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 각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측정된 소비전력은 2부 마지막에 2개의 그래프로 별도 표기하였습니다.
▲ 외부로 노출된 원터치 O.C. 버튼을 이용하여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를 오버클럭하였습니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은 상태(좌)에서 오버클럭을 할 경우(우) GPU 클럭은 675MHz에서 820MHz로, 메모리 클럭은 3600MHz에서 4000MHz로 오버클럭이 되었습니다.
▲ ZOTAC GeForce GTX460 1GB AMP는 810MHz, 4000MHz로 오버클럭이 된 제품입니다.
▲ eMTek HV 지포스 GTX275 O.C. 왕대박 896MB AC Xtreme 역시 650MHz, 2400MHz로 오버클럭된 제품입니다.
▲ FurMark 1.82를 이용하여 로드시 GPU의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GPU-z 센서의 온도값을 사용하였으며, 전원 인가 후 아무 작업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10분을 보내고 다시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10분을 보낸 뒤 아이들 상태에서의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FurMark로 로드를 걸어 10분 뒤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의 경우 오버클럭을 하지 않은 디폴트 클럭 상태와 오버클럭을 한 상태 모두 아이들시 온도가 상다히 낮은 편이었습니다. 또한 Furmark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주더라도 비교 제품들에 비해 온도가 상당히 낮은 편이었습니다. 이는 출시될 때 기본적으로 2300~2400rpm(40%)로 설정되어 듀얼팬이 다소 고속으로 구동하게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이에 반해 Zotac GTX460 1GB AMP의 경우 아이들시 1300~1400rpm(20%), 로드시 최대 2070rpm(38%), eMTek GTX275 왕대박의 경우 아이들시와 로드시 모두 1360~1382rpm(40%)로 구동이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테스트 당시 실내 온도는 21.7~23.2도 였으며,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 온도는 22.3~24.1도 였습니다.)
오픈 케이스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해서인지 온도가 생각보다 비교적 낮게 나온 것 같습니다.
▲ 국가소음정보시스템에서 캡쳐한 생활소음기준입니다.
(http://www.noiseinfo.or.kr/about/info.jsp?pageNo=942)
▲ 테스트 당시 실내온도가 낮아 로드시에도 온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어서인지 팬의 rpm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때문에 비교제품들은 소음 또한 비교적 낮게 나왔지만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의 경우 설정된 rpm이 2300~2400rpm(40%)로 높게 잡혀 있어 팬 소음이 다소 있는 편이었습니다. 추후 설정을 달리해서 rpm을 낮출 경우 소음 또한 줄어드리라 여겨집니다.
▲ 3DMarkVantage 테스트 결과 High, Performance 두 테스트 모두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를 오버할 경우 Zotac GTX460 1GB AMP 보다 조금이나마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Cinebench R10 & R11.5의 테스트 결과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를 오버할 경우 Zotac GTX460 1GB AMP보다 OpenGL 값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DX11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Tessellation 테스트에서 GTx275의 경우 DX11이 지원되지 않는터라 테스트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Tessmark 0.2.2를 이용하여 DX11의 주요 특징중 하나인 Tessellation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Map set1, Tessellation - normal, extreme, MSAA 4X, 1920X1080)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를 오버할 경우 성능향상을 가져왔으며, normal 테스트에서는 Zotac GTX460 1GB AMP를 앞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Extreme 테스트에서는 미세하게 Zotac GTX460 1GB AMP가 score에서 앞서는 모습이었습니다.
▲ TessMark 벤치마크에서처럼 GTX275는 Heaven Benchmark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Heaven 벤치마킹 결과 오버클럭에 따른 성능 향상은 보여주었지만 FPS, Score 값 모두 미세하게 앞서기는 하나 그 점수차가 크지 않은 편입니다. 비슷하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GTA EFLC, FarCry2, ResidentEvil 5, The Last Remnant, StreetFighter 4, DevilMayCry4, FinalFantasy 14, LostPlanet 2, Stalker - Call of Pripyat 등 9종 게임벤치마크 결과입니다. GTX275의 경우 DX11 미지원 제품으로 DX11 벤치마크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 GTA EFLC 테스트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을 통해 향상된 성능을 보였지만 Zotac GTX460 1GB AMP와 비교시 큰 차이는 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 FarCry2 테스트 결과 역시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향상은 보여주지만 Zotac GTX460 1GB AMP와 비교시 크게 앞서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 ResidentEvil 5 테스트 결과 입니다. 앞선 테스트에 비해 오버클럭시 Zotac GTX460 1GB AMP 보다 DX9, 10 모두 좀 더 앞선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The Last Remnant 테스트 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시 FPS 증가는 보였지만 Zotac GTX460 1GB AMP에 크게 앞서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 StreetFighter 4 테스트 역시 오버클럭을 통한 FPS, Score 모두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DevilMayCry4 테스트 결과 입니다.
DX9의 테스트 결과 오버클럭을 통해 FPS가 증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scene 2, 3에서는 오버클럭을 하였지만 Zotac GTX460 1GB AMP보다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X10의 결과에서는 모든 scene에서 Zotac GTX460 1GB AMP를 앞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 FinalFantasy 14 테스트 결과 입니다. 별도의 옵션없이 해상도만 두 가지(1280X720, 1920X1080) 모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오버를 통해 두 가지 모드 score의 증가를 보였지만 1280*720 모드에서는 미세하게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습니다.
▲ GTX275의 경우 DX11을 지원하는 않는 제품으로 DX11 테스트를 할 경우 위와 같은 오류창이 뜨면서 테스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DX11 테스트에서 GTX275는 제외되었습니다.
▲ LostPlanet2 테스트 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을 통해 DX9, 11 모두 FPS의 증가를 보였으며, 오버클럭한 상태에서의 DX9 type B 테스트를 제외한 나머지 테스트에서 Zotac GTX460 1GB AMP를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Stalker - Call of Pripyat DX10 테스트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을 통한 FPS의 증가와 함께 Day 테스트의 최대 FPS를 제외한 나머지 구간에서 제일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GTX275의 경우 DX11 미지원으로 테스트 모드에서 DX11 테스트자체가 들어있지 않게 됩니다. 때문에 GTX275는 테스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DX11에서의 테스트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을 통해 모든 구간에서 성능향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대 FPS가 낮게 측정되었지만 평균과 최소 FPS는 제일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resident evil 5를 제외한 대부분의 테스트에서 미세하게 Zotac GTX460 1GB AMP를 앞서거나 일부 약간 낮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게임 벤치마킹을 제외한 나머지 테스트에서 소비전력을 측정한 결과들입니다.
Cinebench R10 테스트를 제외한 모든 테스트에서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의 소비전력이 낮은 모습이었습니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을 경우 3w~43w의 전력차이를 보였으며, 오버클럭을 할 경우 같거나 12w의 소비전력차이를 보였습니다.
▲ 게임 벤치마크때 소비전력 결과들입니다.
앞선 소비전력 그래프와 달리 게임 테스트에서는 GTA EFLC Test 1, FarCry2 DX10, StreetFighter 4 그리고, Lost Planet2 DX11 Type A 테스트에서 오버클럭한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이 Zotac GTX460 1GB AMP보다 다소 높은 모습(3w~11W )을 보였습니다. 이외 나머지 모든 테스트에서 Zotac GTX460 1GB AMP보다 낮은 소비전력을 보였습니다.
▲▲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소비전력을 보이면서 전반적으로 크지만 않지만 다소 앞선 결과를 보여주는 테스트였습니다.
5. 마치며
이상으로 Colorful GeForce GTX460 iGAME D5 1GB Shark power pack starcraft2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 부분들입니다.
장점
1. 타사 오버클럭된 제품에 비해 전반적으로 소비전력이 (비슷하거나) 낮으면서 비슷하거나 다소 앞서는 모습을 보여준다.
2. 쿨링성능이 뛰어나다.
- 듀얼 팬과 가로 방식의 히트파이프와 대형 방열판으로 구성된 쿨링 시스템으로 인해 쿨링 성능이 뛰어나다.
- 듀얼 팬 구성으로 인해 GPU 뿐만 아닌 전원부 쿨링에도 효과적일 것이다.
3. 푸짐한 패키지를 제공한다.
- HDMI 케이블을 번들로 제공하여 추가 구매를 하지 않아도 되며, power pack를 제공하여 조립 편의성을 제공한다.
4. 제품의 퀄리티가 양호하다
- 블랙 PCB기판과 도금된 방열판과 히트파이프 등 제품 구성을 이루는 부품들의 퀄리티가 뛰어나다.
5.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 원터치 O.C. 버튼을 제공하여 오버클럭을 보다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다.
-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향상을 누구나 쉽게 체험할 수 있다.
6. 믿음이 가는 A/S 정책
- 국내에서 100% 진행되는 A/S를 통해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아쉬운 부분
1. 사용설명서의 내용이 부족한 편
- 영문과 일부 한글 설명으로 된 사용자 설명서의 내용은 구형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 출시되는 제품에 맞지 않는 모습 또는 필요없는 부분 등이 실려 있으며, 원터치 O.C. 버튼과 같은 중요한 내용의 설명을 빠져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 종이로 된 사용자 설명서 대신 차라리 DVD로 해당 내용과 드라이버 설치, 유틸리티 사용 방법 등이 수록되어 있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 더 활용도면에서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2. 팬 소음이 다소 높은 편
- 쿨링 성능은 매우 좋은 편이나 기본 설정값이 40%로 높게 잡혀 있어 좋은 쿨링성능과 함께 팬 소음도 함께 높은 편이다.
- 추후 유저 임의로 rpm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하니 rpm을 조절한다면 팬 소음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
3. 원터치 O.C. 버튼을 이용한 O.C.이 윈도우 상에서 바로 적용이 되지 않는다.
- 유틸리티를 이용한 오버클럭보다 쉽고 간편하게 원터치 O.C. 버튼을 이용하여 성능향상을 체험할 수 있게 지원하지만 윈도우상에서 오버클럭된 클럭들이 바로 적용되지 않고 재부팅을 해야 적용이 되는 방식이다보니 유저에 따라서는 다소 불편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외형적인 부분
- 레드 아크릴이 덧대어진 부분은 차라리 colorful 로고 또는 Shark 를 각인하거나 LED가 들어온다면 좀 더 퀄리티를 높이게 될 텐데 다소 쌩뚱맞게 부착된 빨간색 아크릴 부위는 왠지 제품의 퀄리티를 떨어뜨려 보이는 요소로 작용하는 건 아닐런지...
5. DB상의 오류?
- DB 상에서는 GPU 클럭이 820MHz, 메모리 클럭이 4000MHz로 오버클럭된 클럭이 표기되어 있는데 소비전력은 오버되지 않은 디폴트 클럭때의 160W로 표기가 된 것으로 여겨진다. 오버클럭을 할 경우 오히려 타사의 제품보다 높게 측정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봐서는 DB상의 소비전력은 오버클럭된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이 아닌 디폴트 클럭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일 것이다. 그렇다면 오버클럭된 클럭과 함께 소비전력 또한 오버클럭 상태의 소비전력이 표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는 클럭과 소비전력 모두 디폴트 상태로 표기를 하되 오버클럭된 클럭과 함께 소비전력도 병행 표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6. 다소 높은 가격대
- 다양한 편의성과 원터치 O.C. 버튼을 통한 손쉬운 오버클럭, 뛰어난 퀄리티 등이 장점이긴 하나 GTX460 제품중 다소 높은 가격대에 판매가 되고 있어 가격적으로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버튼을 제공하며, 제품의 퀄리티도 뛰어난 Colorful GeForce GTX460 iGAME D5 1GB Shark를 테스트하면서 전반적인 성능이 양호한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타사 제품대비 큰 성능향상까지는 아니더라도 다소 앞선 결과와 뛰어난 쿨링성능, 낮은 소비전력(비록 오버클럭시 비슷한 수준이거나 약간이나마 낮긴 하지만,,) 등은 매리트가 충분하리라 여겨집니다.
좀 더 일찍 출시되었더라면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였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게 되더군요.
아직은 Colorful이란 브랜드가 많은 유저들에게 각인되어 있지는 않지만 좀 더 공격적인 마케팅과 함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지금과 같은 유저들을 배려하는 모습들과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사후 관리를 꾸준히 이어간다면 Colorful의 인지도는 금방 자릴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작업들이 마무리 되면 iGAME으로 스타2나 제대로 한번 즐겨봐야겠습니다. ^^
스타2는 이번 테스트에서 일부러 뺐습니다. 평소 스타를 즐기는 터라 한번 설치하고 플레이를 하게 되면 테스트보다 플레이에 빠져버리게 될까봐 말이죠. =_=;;
'기타 하드웨어 리뷰.포토뷰 > V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르까 프리뷰]GALAXY GeForce GTX660 GC D5 2GB (0) | 2012.11.13 |
---|---|
His HD6790 Turbo ICEQ-Q 의 성능은? (0) | 2011.05.13 |
JETWAY GTX560 Ti ICON의 성능은? (0) | 2011.03.30 |
뜨거운 감자! SAPPHIRE HD6850 1GB (0) | 2010.11.01 |
작은 고추가 맵다. ZOTAC GeForce GTX460 AMP! (0) | 2010.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