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러 리뷰/CPU 쿨러 리뷰

[포르까 프리뷰]Thermolab Fanless CPU cooler "GOYO"

by lovenabi 2013. 12. 29.
728x90

 

 

 

국내 쿨링 솔루션 전문 기업인 Thermolab에서 출시될 fanless CPU cooler인 GOYO(고요) 프리뷰입니다.

 

GOYO(고요)라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제품은 번들팬을 기본 제공하지 않는 fanless 제품으로 팬을 장착하지 않은 순수 쿨러로 TDP60W급 이하의 저발열 CPU에 최적화 되도록 설계가 된 제품입니다.

 

Intel CPU의 경우 일부 특정 제품군에서만 오버클럭이 가능하며 굳이 오버클럭을 하지 않더라도 제품들의 성능 향상이 많이 이뤄진 상황에서 유저들의 오버클럭 붐은 많이 조용해진 상태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중저가형 CPU 들의 TDP가 60W 미만을 보이고 있는 상황인 터라 Thermolab은 이런 CPU 사용자들이 팬 소음없이 조용한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도록 fanless Type의 CPU cooler인 GOYO(고요)를 출시한 것 같습니다.

 

GOYO(고요)의 베이스 제품은 바다시리즈로 Qmax Up된 바다2010에서 사용된 히트파이프와 베이스 설계를 그대로 채용하였으며, 이로 인해 모든 플렛폼에서의 호환성 또한 그대로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Fanless 환경에 최적화 되도록 15장의 Black 무광도금처리된 방열판이 사용되었습니다.

 

개발자께서 말씀하시는 GOYO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GOYO의 특징

 

  무소음 쿨러를 장착하기 위해서 기존의 메인보드와 케이스를 사용하지 못하시고, 쿨러에 맞는 메인보드와 케이스를 찾으시기도 힘드셨습니까?

 

  덩치크고 무거운 무소음 쿨러를 장착하시며 마치 쿨러에 메인보드를 장착하는 듯한 느낌이 들고, 그 무게로 인해 메인보드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아닌지 염려하셨습니까?

 

  GOYO는 더 넓은 방열면적이 아니라 보다 효과적으로 자연대류를 유도할 수 있는 방열판 구조와 복사열 방출(radiant heat emission)에 유리하도록 표면처리가 된 제품입니다.

 

  GOYO는 290g 부근으로 메인보드의 휨이나 기타 무게로 인해서 시스템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가로, 세로 크기는 물론 135mm라는 낮은 높이로 메인보드와 케이스 등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양한 부품에 대한 호환성이 월등하게 뛰어납니다.

** 개발자분께서 말씀하신 내용 중 보다 효과적인 자연대류를 유도할 수 있도록 복사열 방출에 유리하게 표면처리를 하였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통화를 통해 확인한 바에 의하면 번들팬이 장착되는 CPU cooler 도금의 경우 부식방지와 고급스러움을 위해서라면 Fanless 제품에서는 복사열 방출에 있어서 도금을 할 경우 좀 더 유리하게 작용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Fanless 컨셉의 동일한 구조의 제품에서 방열판에 도금처리를 한 제품과 도금처리를 하지 않은 두 제품이 있다면 도금처리가 된 제품이 복사열 방출에 유리하여 쿨링효율이 좀 더 좋다는 거겠죠.

 

 

본 프리뷰에서는 쿨링 성능 테스트와 소음테스트가 생략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쿨링 성능 테스트는 2014년 1월 초순에 진행되며, 해당 결과는 테스트가 끝나는 대로 포스팅될 예정입니다.

 

프리뷰를 보시고, Thermolab GOYO 필드테스트를 원하는 분이 계신다면 [Thermolab GOYO! 필드테스트 진행해주세요. 어떤 녀석인지 체험해보겠습니다.]라는 말머리와 함께 댓글을 남겨주세요. 원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메인 리뷰 이후 포르까 단독 필테 준비해보겠습니다. 

 

 

** 양산되기 전 엔지니어링 샘플을 제공받았으며, 정식 패키지 상품이 아닌 점을 참고하셔서 프리뷰를 보시길 바랍니다.

 

 

Thermolab GOYO-1.jpg

▲ 아직 패키지는 인쇄가 되지 않은 상태라서 바다2010 패키지가 재활용되었습니다. 바다2010이 베이스인 제품이며, 전체 크기 또한 바다2010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패키지 크기 또한 바다2010과도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Thermolab GOYO-2.jpg

▲ 기존 마운팅 킷이 그대로 채용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메뉴얼 또한 기존 통합 메뉴얼이 그대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써모랩 제품들을 한번 이상 사용해보신 분들이시라면 한글/영문과 컬러 이미지로 구성된 통합 메뉴얼만 보면 초보도 쉽게 조립할 수 있으며, 마운팅 킷이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해서 개발된 터라 조립 또한 크게 어렵지 않음을 알고 계시리라 봅니다.

 

 

Thermolab GOYO-3.jpg

 

 

Thermolab GOYO-4.jpg

 

 

Thermolab GOYO-5.jpg

▲▼ 바다 시리즈처럼 3개의 히트파이프가 사용되었습니다. 한정판으로 출시되었던 바람샤인의 경우 방열판과 히트파이프 모두가 Black 광택 도금처리가 되었지만, 트리니티의 경우 상판만 Black 무광도금처리가 되었습니다. GOYO의 경우 방열판과 힘트파이프, 베이스까지 모두 Black 무광도금처리가 된 제품입니다.

제조사인 Thermolab과 모델명인 GOYO가 양각처리되어 있으며, 좌우로는 바람의 흐름을 유도하는 곡선이 양각처리되어 있습니다.

방열판의 형태를 자세히 보면 바다2010과 달리 바람 시리즈(바람, 바람샤인, 바람2010) 처럼 방열판을 지그재그로 겹쳐 히트파이프에 고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제공 받은 제품이 엔지니어링 샘플이긴 하나 양산품과는 크게 다르지 않으며, 추후 양산품에서 변경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도금처리의 품질을 좀 더 끌어올린다는 정도입니다.

 

 

Thermolab GOYO-6.jpg

 

 

Thermolab GOYO-7.jpg

 

 

Thermolab GOYO-8.jpg

▲▼ 베이스까지 도금처리한 뒤 베이스 가공을 마지막에 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Thermolab GOYO-9.jpg

 

 

Thermolab GOYO-10.jpg

 

 

Thermolab GOYO-11.jpg

 

 

Thermolab GOYO-12.jpg

 

 

Thermolab GOYO-13.jpg

 

 

Thermolab GOYO-14.jpg

▲ 히트파이프의 경우 바다 시리즈처럼 비대칭형 구조를 취하고 있어서 추가로 팬을 장착하더라도 메모리 슬롯과의 간섭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Thermolab GOYO-15.jpg

 

 

Thermolab GOYO-16.jpg

 

 

Thermolab GOYO-17.jpg

 

 

Thermolab GOYO-18.jpg

 

 

Thermolab GOYO-19.jpg

 

 

Thermolab GOYO-20.jpg

 

 

Thermolab GOYO-21.jpg

 

 

Thermolab GOYO-22.jpg

 

 

Thermolab GOYO-23.jpg

 

 

Thermolab GOYO-24.jpg

▲ 측면에는 바람 시리즈의 팬 클립을 사용할 수 있는 홈이 가공되어 있어 120mm 쿨링팬을 쌍팬 장착할 수 있습니다.

* GOYO는 fanless 컨셉 제품으로 팬을 추가 장착하더라도 fanless 상태에서보다 쿨링 성능이 크게 올라가는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타워형 CPU cooler의 경우 단일팬과 쌍팬 장착에 따른 쿨링 성능의 차이가 두드러졌지만 이들 제품은 애초에 팬이 장착된 상태에서 쿨링 성능을 끌어올리는 컨셉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GOYO의 경우 팬 장착이 없는 fanless 상태에서 최적의 쿨링 성능을 가지도록 설계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쿨링 팬을 장착하였을때 fanless 일때보다 큰 쿨링 성능차이를 보인다면 fanless 컨셉이 아닌 저소음 또는 일반적인 타워형 CPU cooler 컨셉 제품이어야 할 것이며, 이미 Thermolab에는 저소음 쿨링 컨셉으로 시장에서 몇 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아 국민 쿨러라는 애칭을 가지는 바다2010 시리즈와 트리니티가 있기 때문에 굳이 GOYO에서는 팬 장착시 쿨링 성능이 좋게 설계가 되진 않았다는 것입니다.

단지 팬 장착에 따른 쿨링 효율은 플러스 효과는 볼 수 있겠지만 팬 장착에 따른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따라서 Thermolab에서는 기존 자사 제품들과 달리 팬클립을 번들로 제공하지 않으며 팬 장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Thermolab GOYO-25.jpg

 

 

Thermolab GOYO-26.jpg

▲ Thermolab의 로고와 GOYO의 양각 처리된 글귀가 지그재그로 보입니다. 방열판을 바람 시리즈처럼 지그재그로 히트파이프에 고정을 했다는 증거인 셈이죠.

 

 

Thermolab GOYO-27.jpg

 

 

Thermolab GOYO-28.jpg

 

 

Thermolab GOYO-29.jpg

▲ 기존 Thermolab 제품들에 제공되던 마운팅 킷 그대로 채용되었습니다. 따라서 플렛폼의 호환성은 좋은 편이며, 조립 또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LGA2011 나사킷까지 제공하지만 TDP60W 이하의 시스템에 최적화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Intel 시스템에서는 Core i3, 팬티엄, 셀러론 시스템에 적합한 fanless CPU cooler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Thermolab GOYO-30.jpg

▲ 한글과 영문, 컬러 이미지로 구성된 사용자 메뉴얼은 사제 CPU cooler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Thermolab에서 출시한 제품들은 한 장의 통합 메뉴얼로 쉽게 조립이 가능한 상태.

 

 

Thermolab GOYO-31.jpg

▲▼ 기존 바람 시리즈에서 사용되는 팬클립을 이용하면 120mm 쿨링팬을 쌍팬으로 장착가능하게 됩니다.

* 앞서 언급한 바 있듯이 GOYO는 fanless 컨셉으로 설계된 제품으로 팬 장착에 따른 쿨링 성능은 기대만큼 큰 향상이 없으며, fanless 컨셉에 맞게 팬 장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팬 클립은 번들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Thermolab GOYO-32.jpg

 

 

Thermolab GOYO-33.jpg

 

 

Thermolab GOYO-3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