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러 리뷰/CPU 쿨러 리뷰

[포르까 리뷰]Thermolab Fanless CPU cooler "GOYO" 포함 7+1종 쿨링 성능 테스트

by lovenabi 2014. 2. 3.
728x90

 

 

 

1.intro.jpg

 

 

국내 쿨링 솔루션 전문기업인 써모랩(http://thermolab.co.kr/)의 Fanless CPU cooler인 고요(GOYO) 리뷰입니다.

 

바람과 바다 시리즈, 트리니티,  ITX30, LP53 등을 출시하며 꾸준히 국내 유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써모랩에서 Fanless 컨셉의 CPU cooler인 고요를 출시하려고 합니다.

 

현재 몇몇 제품들이 Fanless 컨셉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일부는 Fanless 컨셉이 아닌 저소음 쿨링팬을 장착하여 최적의 성능을 내는 저소음 지향성 제품이며, 소수의 제품만이 Fanless 컨셉을 유지한 채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고요의 경우 기존의 Fanless 제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로 간섭을 최소화 하였으며, 기존 써모랩의 제품들과 동일한 마운팅 킷을 채용하고 있어서 장착 편의성 또한 높은 제품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DP 60W 이하의 저발열 CPU(Intel의 경우 Celeron, Pentium, i3)를 위한 Fanless CPU cooler입니다.

 

리뷰를 통해 고요의 쿨링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 외형, 쿨러 외형, 구성품 등 다양한 이미지는 프리뷰를 참고해 주세요.

 

Thermolab Fanless CPU cooler "GOYO" - http://www.forcca.com/xe/191567

 

 

 

2. Package.jpg

 

 

Thermolab GOYO-1.jpg

▲▼ 고요는 아직 정식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닙니다. 고요는 바다를 베이스로 제작된 제품으로 패키지 역시 바다의 패키지가 임시로 활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정식 출시가 된다면 바다 패키지와 비슷하거나 동일한 크기의 패키지로 제작될 것 같습니다.

 

 

Thermolab GOYO-4.jpg

 

 

 

3. Outside.jpg

 

 

Thermolab GOYO-5.jpg

▲▼ 블랙 무광 도금처리가 된 고요입니다. 블랙색상이 복사열에 다른 색상보다 유리하기 때문에 블랙으로 도금처리가 되었습니다

 

GOYO(고요)라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제품은 번들팬을 기본 제공하지 않는 fanless 제품으로 팬을 장착하지 않은 순수 쿨러로 TDP60W급 이하의 저발열 CPU에 최적화 되도록 설계가 된 제품입니다.

 

Intel CPU의 경우 일부 특정 제품군에서만 오버클럭이 가능하며 굳이 오버클럭을 하지 않더라도 제품들의 성능 향상이 많이 이뤄진 상황에서 유저들의 오버클럭 붐은 많이 조용해진 상태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중저가형 CPU 들의 TDP가 60W 미만을 보이고 있는 상황인 터라 Thermolab은 이런 CPU 사용자들이 팬 소음없이 조용한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도록 fanless Type의 CPU cooler인 GOYO(고요)를 준비한 것 같습니다.

 

GOYO(고요)의 베이스 제품은 바다시리즈로 Qmax Up된 바다2010에서 사용된 히트파이프와 베이스 설계를 그대로 채용하였으며, 이로 인해 모든 플렛폼에서의 호환성 또한 그대로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Fanless 환경에 최적화 되도록 15장의 Black 무광도금처리된 방열판이 사용되었습니다.

 

개발자께서 말씀하시는 GOYO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GOYO의 특징

 

  무소음 쿨러를 장착하기 위해서 기존의 메인보드와 케이스를 사용하지 못하시고, 쿨러에 맞는 메인보드와 케이스를 찾으시기도 힘드셨습니까?

 

  덩치크고 무거운 무소음 쿨러를 장착하시며 마치 쿨러에 메인보드를 장착하는 듯한 느낌이 들고, 그 무게로 인해 메인보드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아닌지 염려하셨습니까?

 

  GOYO는 더 넓은 방열면적이 아니라 보다 효과적으로 자연대류를 유도할 수 있는 방열판 구조와 복사열 방출(radiant heat emission)에 유리하도록 표면처리가 된 제품입니다.

 

  GOYO는 290g 부근으로 메인보드의 휨이나 기타 무게로 인해서 시스템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가로, 세로 크기는 물론 135mm라는 낮은 높이로 메인보드와 케이스 등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양한 부품에 대한 호환성이 월등하게 뛰어납니다.

** 개발자분께서 말씀하신 내용 중 보다 효과적인 자연대류를 유도할 수 있도록 복사열 방출에 유리하게 표면처리를 하였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통화를 통해 확인한 바에 의하면 번들팬이 장착되는 CPU cooler 도금의 경우 부식방지와 고급스러움을 위해서라면 Fanless 제품에서는 복사열 방출에 있어서 도금을 할 경우 좀 더 유리하게 작용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Fanless 컨셉의 동일한 구조의 제품에서 방열판에 도금처리를 한 제품과 도금처리를 하지 않은 두 제품이 있다면 도금처리가 된 제품이 복사열 방출에 유리하여 쿨링효율이 좀 더 좋다는 거겠죠.

  

 

Thermolab GOYO-6.jpg

▲▼ 바다 시리즈처럼 3개의 히트파이프가 사용되었습니다. 한정판으로 출시되었던 바람샤인의 경우 방열판과 히트파이프 모두가 Black 광택 도금처리가 되었지만, 트리니티의 경우 상판만 Black 무광도금처리가 되었습니다. GOYO의 경우 방열판과 힘트파이프, 베이스까지 모두 Black 무광도금처리가 된 제품입니다.

제조사인 Thermolab과 모델명인 GOYO가 양각처리되어 있으며, 좌우로는 바람의 흐름을 유도하는 곡선이 양각처리되어 있습니다.

방열판의 형태를 자세히 보면 바다2010과 달리 바람 시리즈(바람, 바람샤인, 바람2010) 처럼 방열판을 지그재그로 겹쳐 히트파이프에 고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제공 받은 제품이 엔지니어링 샘플이긴 하나 양산품과는 크게 다르지 않으며, 추후 양산품에서 변경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도금처리의 품질을 좀 더 끌어올린다는 정도입니다.

 

 

Thermolab GOYO-7.jpg

 

Thermolab GOYO-24.jpg

▲ 측면에는 바람 시리즈의 팬 클립을 사용할 수 있는 홈이 가공되어 있어 120mm 쿨링팬을 쌍팬 장착할 수 있습니다.

* GOYO는 fanless 컨셉 제품으로 팬을 추가 장착하더라도 fanless 상태에서보다 쿨링 성능이 크게 올라가는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타워형 CPU cooler의 경우 단일팬과 쌍팬 장착에 따른 쿨링 성능의 차이가 두드러졌지만 이들 제품은 애초에 팬이 장착된 상태에서 쿨링 성능을 끌어올리는 컨셉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GOYO의 경우 팬 장착이 없는 fanless 상태에서 최적의 쿨링 성능을 가지도록 설계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쿨링 팬을 장착하였을때 fanless 일때보다 큰 쿨링 성능차이를 보인다면 fanless 컨셉이 아닌 저소음 또는 일반적인 타워형 CPU cooler 컨셉 제품이어야 할 것이며, 이미 Thermolab에는 저소음 쿨링 컨셉으로 시장에서 몇 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아 국민 쿨러라는 애칭을 가지는 바다2010 시리즈와 트리니티가 있기 때문에 굳이 GOYO에서는 팬 장착시 쿨링 성능이 좋게 설계가 되진 않았다는 것입니다.

단지 팬 장착에 따른 쿨링 효율은 플러스 효과는 볼 수 있겠지만 팬 장착에 따른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따라서 Thermolab에서는 기존 자사 제품들과 달리 팬클립을 번들로 제공하지 않으며 팬 장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Thermolab GOYO-25.jpg

 

 

 

Thermolab GOYO-26.jpg

▲ Thermolab의 로고와 GOYO의 양각 처리된 글귀가 지그재그로 보입니다. 방열판을 바람 시리즈처럼 지그재그로 히트파이프에 고정을 했다는 증거인 셈이죠.

 

 

Thermolab GOYO-9.jpg

 

 

Thermolab GOYO-12.jpg

 

 

Thermolab GOYO-14.jpg

  

 

Thermolab GOYO-28.jpg

 

 

 

4. Contents.jpg

 

 

Thermolab GOYO-29.jpg

▲ 기존 Thermolab 제품들에 제공되던 마운팅 킷 그대로 채용되었습니다. 따라서 플렛폼의 호환성은 좋은 편이며, 조립 또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LGA2011 나사킷까지 제공하지만 TDP60W 이하의 시스템에 최적화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Intel 시스템에서는 Core i3, 팬티엄, 셀러론 시스템에 적합한 fanless CPU cooler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Thermolab GOYO-30.jpg

▲ 한글과 영문, 컬러 이미지로 구성된 사용자 메뉴얼은 사제 CPU cooler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Thermolab에서 출시한 제품들은 한 장의 통합 메뉴얼로 쉽게 조립이 가능한 상태.

 

 

 

5. Assembly.jpg

 

 

Thermolab GOYO-35.jpg

▲▼ 베이스 쪽에 가공된 홈에 스마트 클립을 끼워 줍니다.

 

 

Thermolab GOYO-36.jpg

 

 

Thermolab GOYO-37.jpg

▲ 나사를 체결하여 스마트 클립을 고정합니다.

 

 

Thermolab GOYO-38.jpg

▲ Intel 시스템의 경우 Thermolab 로고가 위로 향하도록 백 플레이트에 나사를 고정합니다.

 

 

Thermolab GOYO-39.jpg

 

 

Thermolab GOYO-40.jpg

 

 

Thermolab GOYO-41.jpg

▲ 스마트 클립이 장착된 고요를 올리고 손너트를 조여줍니다. 기존 써모랩 제품들의 장착 방식과 동일하기 때문에 설치에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전원부 쪽에 방열판이 있는 M/B의 경우 이지클립을 사용하면 방열판으로 인한 장착 어려움이 줄어들게 됩니다. 

 

 

Thermolab GOYO-42.jpg

 

 

Thermolab GOYO-43.jpg

 

 

Thermolab GOYO-44.jpg

 

 

Thermolab GOYO-45.jpg

 

 

Thermolab GOYO-46.jpg

▲ 측면에 가공된 팬클립 홈을 이용하여 바람 시리즈의 팬클립을 통한 120mm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지만 높이가 있는 방열판이 장착된 M/B의 경우 방열판과의 간섭으로 팬 사용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고요는 팬리스 컨셉일때 최적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는 fanless 컨셉의 CPU cooler기  때문에 단점으로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Thermolab GOYO-47.jpg

 

 

Thermolab GOYO-48.jpg

▲▼ 저발열  CPU를 위한 고요기 때문에 테스트 시스템 또한 저가형의 제품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ECS Essentials H61H2-MV의 경우 팬클립을 이용하여 120mm 쿨링팬 듀얼 장착이 가능하였습니다.

* 테스트에서는 팬리스 상태로만 진행.

 

Thermolab GOYO-49.jpg

 

 

Thermolab GOYO-50.jpg

 

 

Thermolab GOYO-51.jpg

 

 

Thermolab GOYO-52.jpg

 

 

 

Thermolab GOYO-77.jpg

▲ 높이는 135mm로 Nofan CR-80EH를 제외한 다른 제품들에 비하면 꽤 낮은 편입니다. 전체적인 크기로보면 제일 Intel Bundle 쿨러를 제외하면 제일 작은 편입니다.

 

 

Thermolab GOYO-78.jpg

▲ 고요의 경우 개발자께서 말씀하신 공식 무게와 실측한 무게가 동일하게 290g을 보였습니다. 296g을 보인 Nofan CR-80EH와 비슷하였으며, 대부분의 Fanless 컨셉 또는 저소음 지향성 CPU cooler보다 많이 가벼운 편입니다.

 

 

 

7. Test - Cooling.jpg

 

 

테스트 시스템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Intel Celeron G1630

  CPU cooler

  Thermolab GOYO

  Thermal Compound

  Thermolab TL5-H3.5g

  M/B

  ECS  Essentials H61H2-MV

  RAM

  Samsung DDR3 2G PC3-10600 × 2ea

  VGA

 

  SSD

  Micron RealSSD C300 64GB

  Case

  Turex D.I.Y 4.0 - Open Test

  CoolerMaster Haf932 - In Case(Fanless, Fan on Test)

  PSU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 - Open Test, In Case Fanless Test

  Seasonic X-850W 80Plus Gold - In Case Fan on Test

  OS

  Windows 7 Ultimate KR 64Bit

  Thermometer

  Prova 830

  Sound Level meter

 

 

- 시스템은 사용하는 유저에 따라 다양한 하드웨어로 구성이 됩니다. 동일한 하드웨어로 구성을 하더라도 이들 하드웨어가 장착된 케이스에 따라, 케이스의 내부 구조에 따라, 선정리 정도에 따라, 케이스에 장착된 팬에 따라 케이스 내의 공기순환은 유저마다 각기 달라지게 됩니다.

 

공랭 시스템에서 케이스 내부 공기순환은 CPU 쿨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다양한 하드웨어에 따른 변수를 한번의 테스트에 모두 적용시키기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유저의 모든 환경을 동일한 기준으로 잡기 어렵습니다. 

 

포르까 CPU cooler 테스트는 CPU 히트스프레드에 박만센서를 매립한 뒤 디지털 온도계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온도를 측정 후 결과를 취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번 리뷰에선 테스트에 사용된 CPU에는 박막센서를 매립하지 않은 상태로 박막센서가 아닌 유틸리티를 이용한 결과를 사용하게 되어 알려드립니다.

 

고요의 경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저 발열 CPU에 맞게 제작된 제품으로 저가형의 M/B와 저가형의 저발열 CPU(Intel Celeron G1630 TDP55W)가 사용되었습니다.

 

오픈 테스트로 쿨러 자체의 쿨링 성능을 비교 테스트하였으며, 케이스에 실장착시 온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케이스 실장착시 Fanless 환경(PSU 하단 장착 및 에어홀이 다량으로 타공되어 있어 자연대류에 의한 Fanless컨셉에 맞는 환경)과 상단에 PSU가 장착되어 PSU의 쿨링팬과 케이스 후면 배기팬의 도움을 받을때 쿨러의 쿨링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환경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는 케이스로 쿨러마스터사의 하프932가 사용되었습니다.

 

PSU는 Fanless 환경(시스템팬과 PSU 팬 모두 없는 상태)와 시스템의 배기팬과 PSU의 쿨링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위해 Seasonic의 Fanless PSU와 일반 타입의 PSU 2종이 사용되었습니다.

 

- 테스트 당시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온도는 22.7 ± 0.1℃였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 온도를 0.1℃까지 정확하게 고정시키지 못한 부분은 저로서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 써멀컴파운드의 경우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컴파운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전원인가 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로 30여분을 보낸 뒤 다시 이때부터 30분간 아이들 상태의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AIDA64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 30분간의 로드시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결과에서 온도는 Idle과 Load 30분 뒤 테스트 종료 직전 온도를 취합하였습니다.

매 테스트 종료 후 30여분간 자연냉각을 시킨 뒤 다시 상기의 동일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Seasonic X-460 Fanless 80Plus Gold.jpg

 

 

x850.jpg

 

 

 

 

Thermolab GOYO-48.jpg

▲ M/B가 바닥과 수평인 경우 (오픈 테스트와 일부 HTPC 환경)에서는 사용이 힘듦니다.

히트파이프를 통해 전달되는 열들이 바닥과 수평으로 놓여 있는 방열판에 의해 막히는 구조를 취하기 때문에 팬리스 상태에서 일반 타워형들처럼 수직으로 세울 경우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 리뷰에서 위와 같은 장착 방식은 테스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런 장착 형태는 일반 타워형과 Fanless 타입의 고요가 갖는 차이점 중 한가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Thermolab GOYO-54.jpg

Thermolab GOYO-55.jpg

Thermolab GOYO-56.jpg

Thermolab

GOYO-세로장착

Thermolab

GOYO-가로장착

Intel

Celeron G1630 Bundle Cooler

Thermolab GOYO-58.jpg

Thermolab GOYO-57.jpg

Thermolab GOYO-59.jpg

NOFAN

CR-95C Copper

NOFAN

CR-80EH

Thermalright

HR-02 Original

Thermolab GOYO-60.jpg

Thermolab GOYO-61.jpg

Thermolab GOYO-62.jpg

Thermalright

HR-02 Macho Rev.A(BW)

DeepCool

LUCIFER

Zalman

FX100

▲ M/B를 세우고, CPU cooler가 바닥과 수평이 되는 장착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케이스에 장착되는 형태로 이 경우에서도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CPU cooler를 가로로 장착하느냐 세로로 장착하느냐에 따라 고요의 경우 쿨링 성능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픈 테스트에서 고요는 가로 장착과 세로 장착 두 가지 모두 테스트가 진행되었으며, 테스트 결과가 좋은 장착 방식이 케이스 실장착 테스트에서 사용되었습니다.

* 개발자분에 의하면 고요의 경우 가로장착일 경우 세로장착시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였습니다.

 

 

Thermolab GOYO-79.jpg         

▲ 오픈 테스트 결과 입니다.

Intel Celeron G1630 bundle 쿨러가 로드시 43℃로 가장 낮은 온도를 보였으며, Nofan CR-95C Copper가 47℃로 뒤를 잊고 있습니다.

고요의 경우 가로장착시 48℃, 세로 장착시 51℃로 개발자분의 말씀처럼 가로 장착시 쿨링 성능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90g에 높이가 135mm 밖에 되지 않지만 이보다 크고 무거운 제품들보다 온도가 낮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 위 결과에 의해 케이스 실장착 테스트에서는 가로 장착으로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Thermolab GOYO-63.jpg

Thermolab GOYO-64.jpg

Thermolab GOYO-65.jpg

Thermolab

GOYO-가로장착

Intel

Celeron G1630 Bundle Cooler

NOFAN

CR-80EH

 

Thermolab GOYO-66.jpg

Thermolab GOYO-67.jpg

Thermolab GOYO-68.jpg

Thermalright

HR-02 Original

Thermalright

HR-02 Macho Rev.A(BW)

DeepCool

LUCIFER

 

Thermolab GOYO-69.jpg

 

Zalman

FX100

▲ 케이스 구입시 번들로 제공되는 전후면, 상단, 좌측 사이드 패널의 팬들은 모두 제거한 뒤 Fanless PSU 를 장착하여 케이스에는 쿨링팬이 하나도 없는 조건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 Nofan CR-95C Copper의 경우 케이스 간섭으로 장착이 되지 않아 케이스 장착 테스트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Thermolab GOYO-80.jpg     

▲ 오픈 테스트에서처럼 팬리스 상태의 케이스 장착 테스트에서도 가로 장착된 써모랩의 고요가 로드시 49.5℃로 G1630 Bundle 쿨러를 제외한 제품들 중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시의 온도는 비슷하지만 로드시 온도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Thermolab GOYO-70.jpg

Thermolab GOYO-71.jpg

Thermolab GOYO-72.jpg

Thermolab

GOYO-가로장착

Intel

Celeron G1630 Bundle Cooler

NOFAN

CR-80EH

 

Thermolab GOYO-73.jpg

Thermolab GOYO-74.jpg

Thermolab GOYO-75.jpg

Thermalright

HR-02 Original

Thermalright

HR-02 Macho Rev.A(BW)

DeepCool

LUCIFER

 

Thermolab GOYO-76.jpg

 

Zalman

FX100

▲ 케이스의 배기용 후면팬과 상단에 장착된 PSU의 쿨링팬을 영향을 받을때의 환경입니다. 케이스 팬으로는 배기용 후면팬만 사용되었습니다. 

 

 

Thermolab GOYO-81.jpg

 

▲ 후면의 배기팬과 PSU의 쿨링팬의 도움을 받을 경우 고요는 42℃로 오픈 테스트와 팬리스 환경에서의 케이스 테스트때보다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케이스 후면의 배기팬은 테스트에 사용된 대부분의 CPU cooler들과 근접하였으며(G1630 Bundle cooler와 교요는 다른 제품들보다 거리가 조금 있는 편), 쿨링팬이 구동될 경우 Fanless 컨셉의 제품보다 저소음 지향성 CPU cooler 또는 쿨링팬이 장착되었을때 최적의 쿨링 성능을 보장하는 일반 타워형 CPU cooler가 쿨링 성능이 더 좋게 나온다고 합니다.

테스트 결과 또한 Fanless 컨셉의 고요보다 저소음 컨셉 제품들이 좀 더 좋게 나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 테스트와 Fanless 환경에서의 케이스 테스트에서 보여주었던 결과와 비교할때 Nofan CR-80EH를 제외한 나머지 제품들의 온도 차이는 전체적으로 크지 않기도 합니다.

 

 

Thermolab GOYO-82.jpg

 

▲ 모든 테스트결과를 취합하였습니다.

쿨링팬의 도움이 없는 Fanless 환경에서는 써모랩의 고요가 비록 크기는 작지만 Fanless 컨셉다운 성능을 보여준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쿨링팬의 도움이 있을 경우 Fanless 때보다는 온도가 낮아졌지만 저소음 컨셉의 제품들보다는 온도가 상승하였습니다.

 

 

      8. Conclusion.jpg

 

 

이상으로 써모랩의 첫번째 Fanless CPU cooler인 고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pros.jpg

 

1. 작지만 Fanless CPU cooler다운 쿨링 성능 

- 크기는 비록 작지만 Fanless 환경에서의 쿨링 성능은 양호한 편

 

2. 무소음

- 쿨링팬이 없는 Fanless  컨셉 제품답게 소음이 발생되지 않음

 

3. 쉬운 조립 방식

- 기존 써모랩의 마운팅 킷을 그대로 채용하여 쉽게 장착 가능

 

4. 작은 크기

- 현재 출시된 Fanless 또는 저소음 지향성 CPU cooler 중 가장 작은 크기

 

5. 한글 사용자 설명서 제공

- 한글, 영문으로 구성된 통합형 사용자 설명서 제공으로 쉽게 조립 가능

 

6. 양호한 품질

- All Black 무광 도금처리를 하였으며, 제품 전체 품질 또한 양호한 편

 

7. 뛰어난 호환성

- TDP60W 내에서 Intel, AMD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

* LGA 2011 부품을 제공하지만 TDP 한계로 2011 시스템에서는 사용이 힘듦

 

 

cons.jpg

 

1. 일부 장착 방식에 따라서는 쿨링 성능이 보장되지 않기도

- M/B가 바닥과 수평이 되는 환경(오픈 환경 또는 일부 HTPC)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여 이와 같은 환경에서는 주의가 필요

 

2. M/B 레이아웃에 따라 쿨링팬 장착이 안 될 수도.

- 팬클립을 기본제공하지 않는 제품이지만 바람 시리즈의 팬클립을 이용할 경우 120mm 쿨링팬을 장착할 수도 있음

- M/B 레이아웃에 따라 방열판과 팬클립의 간섭으로 쿨링팬이 장착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fanless 컨셉 제품임을 감안한다면 단점까지는....

 

3. 다소 투박한 외형

- 사용자에 따라서는 투박하게 보일 수도..

 

 

note.jpg

TDP60W 이하 저발열 CPU에서 Fanless 환경에서 비록 작은 크기지만 양호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며, 쉽게 장착이 가능한 제품

 

 

써모랩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Fanless 컨셉의 고요의 경우 Fanless 컨셉을 제대로 따르는 제품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외형적으로는 일반 타워형처럼 보이지만 써모랩만의 노하우가 반영되어 비록 크기는 작지만 Fanless 환경에서 양호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직 정식으로 출시가 되진 않았지만 정식으로 출시가 된다 하더라도 외형적인 변화는 없고, 바뀌는 부분이 있다면 도금의 품질이 샘플보다 조금 더 좋아진다 정도가 될 것 같다고 합니다. 또는 TDP에 의해 일부 부품이 생략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외형에 변화를 준다고 쿨링 성능이 개선된다기 보다 쿨링 성능을 좀 더 끌어올리려면 설계부터 새로 해서 완전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이 된다고 합니다.

 

비록 고요가 감당할 수 있는 TDP는 60W 이하로 유저에 따라서는 TDP가 낮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저발열의 CPU가 타킷인 제품으로 생각하면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 CPU의 TDP가 60W임을 감안할때 고요의 컨셉과 사용처는 명확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격대는 3만원 초반대에 책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다 시리즈를 베이스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바다 시리즈가 장착되는 케이스라면 고요의 사용 또한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은?

 

 

"GOYO! 작지만 양호한 쿨링 성능의 Fanless CPU cooler"